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벤처투자 보폭 넓히는 PE, 출자사업 '두각'
최양해 기자
2023.12.11 06:30:20
M&A 등 주력 분야 경쟁우위…펀드레이징 역량서도 가산점
이 기사는 2023년 12월 08일 15시 4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벤처투자 업계로 영역을 확장한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들이 기관 출자사업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안정적인 자금모집(펀드레이징) 역량을 앞세워 위탁운용사(GP)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는 평가다. 여기에 인수합병(M&A) 분야에서의 경쟁우위도 십분 활용하고 있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크로스로드파트너스는 지난달 결성총회를 열고 벤처펀드 2개를 동시 출범했다. 앞서 한국벤처투자가 주관한 모태펀드 2차 정시 출자사업에서 승전보를 울리며 조성하기 시작한 펀드들이다. 자금모집이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총 400억원 규모의 신규 펀드를 성공적으로 결성했다.


크로스로드파트너스는 올해 1월 창업투자회사(창투사) 라이선스를 획득하며 벤처투자 업계로 진출한 사모펀드 운용사다. '루키 벤처캐피탈' 자격으로 도전한 창업초기와 초격차 분야에서 2관왕을 차지하며 마수걸이 벤처펀드 결성 기회를 잡았다. 같은 시기 모태펀드 출자사업에서 복수 부문 GP로 선정된 벤처캐피탈 3곳보다 빠르게 펀드레이징 작업을 마무리했다.


이달 420억원 규모의 콘텐츠 M&A 펀드를 결성한 ATU파트너스도 압도적인 펀드레이징 역량을 과시했다. 이미 한국벤처투자 제안한 최소 목표결성액(334억원)을 넘겨 1차 클로징을 마무리했지만, 내년 상반기까지 약정총액 규모를 700억원 안팎까지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ATU파트너스는 지난 4월 한국벤처투자가 주관한 모태펀드 1차 정시 출자사업에서 3대 1 경쟁률을 뚫고 'K-문화 M&A' 부문 GP로 선정됐다. e스포츠팀 'DRX', 박재범의 '원소주' 등에 투자한 굵직한 트랙 레코드와 전략적 투자자(SI) 역할을 할 수 있는 국내 콘텐츠 기업들을 민간 유한책임조합원(LP)으로 확보한 것이 주효했다.

관련기사 more
중견 철강社 2세가 콘텐츠 투자 꽂힌 이유 에이티넘인베스트, '투자 부문별 대표' 체제 구축 LB인베스트, '수석부사장' 신설 등 조직 중량감↑ '자본잠식' 코나인베스트, 발등 불 떨어졌다

한국벤처투자와 함께 양대 출자기관으로 꼽히는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이하 성장금융) 출자사업에서도 사모펀드 운용사들의 약진이 돋보였다. 이들은 특히 성장금융과 산업은행이 주관하는 혁신성장(산업)펀드 출자사업에서 1·2차 모두 GP 지위를 꿰찼다.


우선 1차 출자사업에선 비엔더블유인베스트먼트(혁신산업 중형)와 어펄마캐피탈매니져스코리아(성장지원 대형)가 펀드 결성 기회를 잡았다. 2차 출자사업에선 에이치프라이빗에쿼티, 헬리오스프라이빗에쿼티가 출자금을 확보했다.


혁신성장펀드 출자사업은 성장금융 출자 비율이 높지 않고, 결성시한이 짧아 출자확약서(LOC)를 상당 부분 확보한 운용사가 유리하다고 평가 받았다. 활용할 수 있는 비히클(투자기구) 자체는 벤처투자조합, 신기술투자조합, 사모투자합자회사 등으로 다양했지만 실질적으로는 대형 펀드를 운용하는 사모펀드 쪽에 적합한 조건이었다는 평가다.


실제 어펄마캐피탈이 GP 지위를 따낸 성장지원 대형 부문에 지원한 벤처캐피탈은 최근 8242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조성한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뿐이었다. 이를 제외한 나머지 벤처캐피탈들은 중소형 분야에 지원하는 양상을 보였다.


벤처투자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사모펀드 운용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지 않고 벤처펀드 출자사업에서 단독 GP로 선정되는 건 드문 사례였다"며 "최근엔 사모펀드 운용사가 강점이 있는 M&A 분야와 대규모 펀드레이징이 필요한 부문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벤처캐피탈과 사모펀드 간 투자 경계가 많이 허물어진 데다, 기관 출자자들이 자금모집이 어려워진 시장 환경을 고려해 펀드레이징 역량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경향이 반영된 결과로도 보인다"고 진단했다.


(출처=픽사베이)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