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중국 전기차가 미국에서 힘 못쓰는 이유는?
심두보 기자
2023.11.27 08:30:20
미국 정부의 25% 관세 부과, 중국 전기차 가격경쟁력 저하
이 기사는 2023년 11월 27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BYD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요새 구축하는 미국 정부


중국 기업들은 전기차를 상당히 잘 만듭니다. 정부의 파격적인 지원 아래 중국 전기차 기업들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했습니다. 이들은 유럽과 아시아로 속속 진출하고 있고요. 그런데 미국에서는 영 힘을 못 쓰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2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는 <Why Americans Can't Buy Cheap Chinese Electric Vehicles>라는 제목의 기사를 냈는데요. 우리 말로 <왜 미국 사람들은 저렴한 중국 전기차를 살 수 없을까?>라는 제목입니다.


월스트리트는 미국이 중국산 전기차를 막기 위해 사실상 요새(fortress)를 구축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중국산 자동차 수입에 25%의 세금을 부과했고,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이 정책을 지지했죠. 더 나아가 바이든 행정부는 전기차의 대중 채택을 위해 보조금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more
급등한 일본 주가, 엔저 덕 일까 코인베이스 CEO "역사적 한 페이지가 넘어갔다" 테슬라, 드디어 인도에 공장 짓나 테슬라, 3500만 원짜리 EV 만든다

명분은 무엇일까?


미국은 중국이 전기차 공급망을 지원하기 위해 막대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중국 완성차 기업들이 불공정하게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팔 수 있다고 보는 거죠. 조 바이든 대통령도 이 지점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그는 11월 초 일리노이의 자동차 노조 노동자들에게 "중국은 불공정 무역 관행을 사용해 전기차 시장을 지배하기로 결심했다"면서 "나는 그들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럼에도 중국 전기차 산업은 정말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언젠가는 미국 시장에도 진출하게 될 것입니다. 중국은 전 세계 전기차의 약 3분의 2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vs. BYD


미국 대표 테슬라와 중국 대표 BYD의 주가 흐름을 비교해 볼까요?


테슬라 주가는 최근 1년 동안 28.76% 올랐습니다. 같은 기간 BYD의 주가는 11.51% 하락했습니다. 최근 1개월 퍼포먼스도 테슬라가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기간 테슬라 주가는 10.84% 오른 반면 BYD 주가는 8.66% 하락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