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글랜우드PE, 올해 누적 투자 1兆 눈앞
김진배 기자
2023.10.20 06:30:19
LG화학 진단사업부·SK피유코어 인수 완료...SK케미칼 제약사업부도 눈독
이 기사는 2023년 10월 19일 10시 4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글랜우드프라이빗에쿼티가 올해만 1조원에 달하는 자금을 투자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LG화학 진단사업부를 인수를 마쳤고 SKC로부터 원료사업부도 사오기로 했다. 논의가 진행 중인 SK케미칼 제약사업부까지 품에 안을 경우 글랜우드PE는 올해 가장 많은 딜을 성사시킨 하우스에 등극하게 된다.

19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글랜우드PE와 SKC는 오는 20일 SK피유코어 지분 전략을 양도하는 계약(SPA)을 체결한다. 인수가는 4103억원이며 인수 주체는 글랜우드PE가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 코리아피유홀딩스다. 이번 계약으로 글랜우드PE는 SKC의 기초화학원료사업은 물론 광학소재사업까지 한 번에 인수하게 된다.



이번 계약은 글랜우드PE가 올해 두 번째로 단행한 인수합병(M&A)이다. 첫 번째 딜은 LG화학이 내놓은 체외진단용 의료기기 사업부(진단사업부) 인수다. 지난 6월 LG화학과 1500억원에 진단사업부를 사겠다는 SPA를 체결했고 최근 자산 양도, 고용승계 등 모든 인수 절차를 마무리했다. 올해 말까지 500억원을 추가로 투입해 바이오 벤처기업을 인수하는 볼트온(Bolt-on) 전략도 구사할 계획이다.


연내 세 번째 투자도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랜우드PE는 지난달 SK케미칼과 제약사업부 인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계약조건 등 세부사항은 논의 중에 있지만 양측 모두 딜을 성사시키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들은 특별한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 한 세 번째 딜도 성사될 것으로 보고 있다.

관련기사 more
글랜우드, 6000억 SK케미칼 제약사업 인수 '눈앞' M&A 혹한기 버틸 온기 SK케미칼, 3Q 수익 개선…제약사업 덕 톡톡 '카브아웃名家' 글랜우드PE, 바이오도 대박 낼까

인수가로는 약 6000억원이 거론된다. 투자가 결정되면 글랜우드PE가 올해 진행한 거래 중 가장 규모가 된다. 앞선 두 건의 투자로 올해 약 5600억원을 집행했는데, 누적 투자금도 1조원을 넘기게 된다. 국내 대형 PEF들과 투자규모 면에서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는 셈이다.


올해 투자금으로 1조원 이상을 투입한 곳은 MBK파트너스 한 곳 뿐이다. MBK파트너스는 지난 1월 UCK파트너스와 손잡고 약 1조원을 투입해 오스템임플란트를 인수했다. 한 달 뒤에는 2조4250억원을 투입해 메디트를 품었다. 누적 투자액은 3조원에 달한다. 또 다른 대형 PEF인 한앤컴퍼니는 지난 6월 루트로닉을 인수하며 9720억원을 썼다. 최근에는 SKC와 4000억원에 파인세라믹스 사업부를 인수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IB 업계 한 관계자는 "글랜우드PE가 올해 공격적으로 M&A를 진행하며 시장의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있다"며 "대기업 사업부를 인수해 되파는 '카브아웃(Carve-out)'을 전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인수합병 시장 침체 속에서도 다른 하우스보다 상대적으로 딜을 진행하기 수월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