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세토피아, 희토류 국제 표준화 추진 '앞장'
한경석 기자
2023.10.11 09:59:27
희토류 기술위원회​ 총회, 13일까지 인천 홀리데이인 호텔서 개최
희토류 주요 활용 분야. 출처=산업통상자원부

[딜사이트 한경석 기자] 코스닥 상장사 세토피아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희토류의 국제 표준을 위해 국내 전문가 100여명과 14개국 해외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이는 행사 후원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희토류 분야의 국제 표준 주도 및 국내외 교류 활성화를 위해 제8차 국제표준화기구 희토류 기술위원회(ISO/TC 298) 총회를 13일까지 인천 홀리데이인 호텔에서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미국, 중국, 호주 등 14개국 해외 전문가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을 중심으로 한 국내 전문가 총 100여명이 참여해 희토류 표준화에 대한 논의의 장을 펼친다. 


그동안 희토류 기술위원회는 발간된 희토류 국제 표준 중 재활용 표준 3종 모두를 제안해 제정하고, 2종을 추가 제안하는 등 국제 표준화 활동을 주도했다. 

관련기사 more
세토피아 자회사, 고순도 네오디뮴 금속 제조 성공 세토피아 자회사, 네오디뮴 제련 긴급 생산기지 구축 세토피아, 3분기 누적 매출 862억원...신사업 순항 세토피아 "VTRE 경영권 확보…희토류 사업 속도"

세토피아는 희토류 기술위원회의 공식 스폰서 기업으로 나서 희토류의 국제 표준화 활동을 지원 중이다. 세토피아는 국내 최초로 원재로부터 완제품까지 이어지는 모든 공급망과 아웃풋(OUT PUT)을 통해 희토류 산업의 수직계열화 밸류체인을 구축했으며, 금속 합금 제련 기술의 국산화를 목표로 베트남 희토류를 통한 산업 고도화에 힘쓰고 있다.


산업부는 희토류 산업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해 지난 4월 '희토류 국제 표준화 전략'을 발표, 이행의 일환으로 이번 회의에서 용어, 시험 방법 등 국제 표준안 4종을 신규로 제안할 계획이다.


이번에 제안하는 신규 국제 표준 4종 중 희토류 내플라즈마 특성 시험 표준은 반도체 장비의 내구성을 위해 코팅된 희토류막의 내플라즈마 측정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장비의 수명과 성능을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희토류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2020년 제안한 희토류 폐자석에 대한 분류, 요구 사항 등 2건에 대한 표준화 후속 논의도 추진해 전기차 모터에 사용되는 희토류 영구자석 등의 재활용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차세대 모빌리티,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첨단 분야의 핵심 소재인 희토류는 향후 지속적인 수요 증대가 예상되는 산업"이라며 "기술 발전과 안정된 자원 선순환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국제 표준화 활동에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