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코람코 컨소, 방학 신동아1단지 재건축 예비신탁사 선정
권녕찬 기자
2023.09.26 17:51:26
주민동의률 91%…신탁 방식으로 3867세대 재건축 추진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코람코자산신탁은 지난 25일 서울 '방학 신동아1단지 신탁방식 재건축'의 예비신탁사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코람코 컨소시엄(코람코자산신탁, 교보자산신탁)과 신동아1단지 재건축 추진준비위원회는 업무협약을 맺고 신속한 재건축을 위해 뜻을 모았다.

재건축 추진준비위원회 회의실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에는 김제균 재건축 추진준비위원장, 장순서 코람코자산신탁 정비사업본부장, 진영무 교보자산신탁 도시재생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방학 신동아1차는 서울시 도봉구 방학동 272번지 일원에 위치한 30개 동, 총 3169세대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다. 1986년 준공돼 올해 37년차를 맞는 노후 단지다. 


코람코 컨소시엄은 이 단지를 최고 40층, 24개 동, 총 3867세대 및 부대복리시설 등을 갖춘 주거단지로 탈바꿈 시킬 예정이다. 특히 빼곡했던 아파트 동수를 줄여 동간거리가 넓은 쾌적한 단지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이다.


신탁방식 정비사업은 전문성과 공공성을 갖춘 부동산신탁사가 재건축·재개발을 맡아 사업을 주도하는 방식이다. 조합 내분 등으로 인한 사업지연을 예방할 수 있고 신탁사의 자체자금 또는 신용보강을 통해 원활한 자금조달이 가능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지난해 둔촌주공 사태 이후 신탁방식 정비사업이 기존 조합방식을 대체할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신탁정비 전문성 '도마'…"확대해석은 금물" 목동7단지 '정추위', 동대표 겸임금지 수차례 위반 해운대 대우마리나, '신탁 재건축' 추진…신탁사 눈독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 '코-리빙' 체질개선 박차

코람코자산신탁은 국내 최초로 추진된 신탁 정비사업이었던 ▲안양 호계·신라·성광아파트 재건축을 비롯해 ▲인천 송림5구역 재개발 ▲아산 모종1 재개발 ▲서울 개화산역세권 재개발 등을 연이어 준공시켰다. 내년 초 예정된 ▲인천 미추홀구 우진아파트 준공을 포함하면 총 5개 현장의 준공사례를 확보하게 된다.


장순서 코람코신탁 정비사업본부장은 "속도가 생명인 정비사업에서 코람코가 다수의 성공사례를 만들어낸 경험이 있는 만큼 속도감 있는 진행으로 성과를 보여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방학 신동아1단지 재건축 추진준비위원회와 코람코자산신탁, 교보자산신탁 관계자들이 지난 25일 성공적인 재건축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공=코람코자산신탁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