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코람코에너지리츠, '라이프인프라'로 재탄생
범찬희 기자
2023.07.20 14:20:02
상장후 3년 만…오피스·레지던스 등 포트폴리오 확대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코람코에너지리츠가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로 사명을 변경하고 체질개선에 나선다. 기존 주유소를 기반으로 한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에서 오피스, 레지던스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한다는 방침이다.


코람코자산신탁은 20일 코람코에너지리츠의 사명을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명 변경은 지난 2020년 8월 코람코에너지리츠가 코스피에 상장한 지 3년만의 일이다. 당시 코람코자산신탁은 SK네트웍스의 주유사업 부문을 인수해 코람코에너지리츠를 유가증권시장에 선보였다.


새 사명인 '라이프인프라'는 우리 삶에 필요한 모든 기반시설에 투자해 새로운 편익과 가치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코람코인프라리츠, 체질개선 새 동력 가뭄 속 단비 뿌린 'K-리츠' 원조 코람코인프라, 첫 오피스 '서초 마제스타시티' 낙점 코람코라이프인프라 "K-리츠 엑셀러레이터 되겠다"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는 전국 160여개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부지와 삼성전자‧LG전자의 대형 가전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쿠팡 풀필먼트, 라스트마일 물류센터, LS그룹의 전기차 충전소도 포트폴리오에 포함된다. 또한 맥도널드, 폴바셋 등 대형 F&B(식음료) 브랜드의 드라이브스루(DT점) 매장도 편입돼 있다.


코람코자산신탁은 이번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 사명변경과 함께 대대적인 체질개선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는 전국에 산재된 평균 500평 규모의 주유소 부지를 개발하거나 임차구조를 다변화하는 밸류애드(Value-add‧가치부가) 전략을 주로 구사해 왔다. 경쟁 리츠 대비 보유자산 규모가 낮아 순발력 있는 운용과 개발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가 주유소 리츠를 탈피해 투자대상을 다각화시켜 '라이프인프라'로 거듭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하다.


나아가 오피스, 레지던스, 인더스트리얼(산업) 섹터 등 다양한 코어자산까지 편입해 대형 복합리츠로서의 진용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투자전략도 주유소 부지를 활용한 코어자산 직접 개발은 물론 실물자산 매입, 코어섹터에 대한 재간접 투자까지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예측된다. 최근 삼성 FN리츠, SK리츠 등 대기업 계열 리츠의 대형화 추세에 대응해 상장리츠 시장에서의 이니셔티브(추진력)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윤장호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 총괄운용역 부사장은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는 상장 후 줄곧 다양한 개발과 자산매매를 통한 밸류애드 전략으로 최고 수준의 배당을 이어왔다"며 "이제 리츠의 성장성과 더불어 코어자산 편입을 통해 리츠의 안정성까지 강화해 진정한 대형 복합리츠의 진면목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