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현대ENG, 전기차 충전 사업 전주기 시동
박성준 기자
2023.09.14 08:25:01
2026년까지 2만기, 2030년까지 4만기 설치 목표…TOP 5 노려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와 사업 연계…인프라 설치·시공 등 전담
이 기사는 2023년 09월 12일 16시 3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운영하고 있는 전기차 충전시설 (사진=현대엔지니어링 제공)

[딜사이트 박성준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전기차 충전기의 설치부터 운영과 유지‧보수 및 관리까지 전주기의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향후 2026년까지 2만대 이상의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해 국내 5위의 전기차 충전 사업자(Charging Point Operator)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12일 현대엔지니어링에 따르면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예견하고 2020년 9월 전기차 충전사업 등록을 완료했다. 이어 2022년에는 자산관리사업부 내 전기차충전사업 전담조직을 신설해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섰다. 가장 최근인 올해 하반기에는 본사 내 EVC(Electric Vehicle Charging service) 통합관제센터를 개소하고 24시간 민원 응대에 나서며 유지‧보수 시장에 진출했다.


자산관리사업부 내 전기차 충전사업 전담조직을 신설한 배경은 해당 부서의 시설 운영과 유지관리(AS) 노하우를 활용하기 위해서다. 자산관리사업부는 20년간 부동산 시설 운영 및 컨설팅 업무를 주로 맡아왔다. 향후 전기차 충전 사업의 범위를 전주기로 확대하기 위한 포석인 셈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전기차 충전기 2731개를 시공 및 설치, 운영 중이다. 연내 최소 6000개의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현대건설, 아파트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 구축 현대엔지, 힐스테이트 매출 2.7조…브랜드 사용료는? '해외사업 호조' 현대ENG, 연매출 10조 눈앞 테슬라 X 힐튼, 충전소 2만 개 짓는다

관련 제도도 사업을 확대하기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2022년 1월 충전시설 의무설치법 강화에 따라 신축시설에만 적용하던 전기차 충전시설 의무설치 대상이 기축시설까지 확대됐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시행령 개정안에 따르면 새 아파트는 총주차면수의 5%, 이미 지어진 아파트는 2% 이상 규모로 전기차 충전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의무설치비율 또한 2025년에는 신규 공동주택의 비중이 10%로 강화돼 향후 수요 확대는 확정적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건설업 비중이 높은 현대엔지니어링을 비롯해, 모회사인 현대건설까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부분이다. 신규 주택의 설계 과정에서 현대엔지니어링의 충전 서비스 시스템을 적용할 여지가 생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신축 힐스테이트 주거 단지를 비롯해 지자체, 기업, 집합건물의 충전기 수요를 적극적으로 흡수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전체적으로도 전기차 충전사업의 확대를 위해 계열사 간 시너지를 모색 중이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2015년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사업 및 전기차 충전서비스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를 설립했다.


이 회사는 수차례 유상증자를 실시해 현대자동차 그룹이 지배력을 높였다. 가장 최근인 5월 기준 현대자동차 43.51%, 기아자동차 29.01%의 지분을 보유, 경영권을 행사하고 있다. 나머지 주주는 디스플레이텍 19.91%, KT 7.57% 등으로 구성됐다.


회사별로는 주력하는 사업 영역이 다소 달라 협업이 기대된다.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의 경우 관련 업력이 다소 길고 충전은 초급속 방식으로 알려졌다. 반면 현대엔지니어링은 급속, 완속 충전 서비스를 주로 제공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시공과 운영에 강점이 있는 만큼 대규모 충전기 인프라 구축 과정에서 협력이 가능하다.


이미 현대엔지니어링은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의 초급속 충전시설 브랜드인 'E-Pit'에 대한 시공 및 설치 업무도 전담하고 있다. 향후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충전 서비스 플랫폼인 'E-CSP(E-pit Charging Service Platform)'와 연계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당사의 자산관리사업 경험을 통해 설치부터 유지‧보수 시스템을 갖춘 전기차 충전 사업자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라며 "2030년까지 약 4만기의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해 상위 사업자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