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끊어내지 못한 보험사의 '절판 마케팅'
박안나 기자
2023.06.23 07:00:18
불완전판매나 소비자 피해로 이어져···결국 보험사에도 마이너스
이 기사는 2023년 06월 22일 08시 2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Pixabay

[딜사이트 박안나 기자] 최근 보험업계에서 '절판 마케팅'이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절판 마케팅이란 '절판'을 이유로 고객을 유인하는 전략이다. 보험료 인상, 보장범위 축소 등 변화를 앞두고 지금과 같은 조건의 보험상품은 더 이상 판매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해 고객을 유인한다. 홈쇼핑 등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오늘만 이 가격'과 비슷한 수법이다.


절판 마케팅은 보험업계의 해묵은 문제로 꼽힌다. 과당경쟁 촉발 및 불완전판매의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한다. 절판 마케팅 근절을 향한 목소리가 높지만 사라질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때마다 반복되며 여전히 성행하고 있다.


국내 대표적 보험절판마케팅 사례는 제2의 건강보험이라고 불리는 실손보험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실손보험은 계약자의 가입 시기에 따라 ▲1세대(2009년 9월) ▲2세대(2009년 10월~2017년 3월) ▲3세대(2017년 4월~2021년 6월) ▲4세대(2021년 7월~) 등으로 나뉜다. 

관련기사 more
실손보험에 휘청이는 보험업계 IFRS17, 보험산업 신뢰 쌓는 계기되길 결국 '각자도생' IFRS17 이익 뻥튀기 우려…금융당국, 가이드라인 제시

실손보험에 대한 당국의 규제가 본격화하기 전인 1세대 상품은 계약에 따라 자기부담금 없이 최대 100% 보장도 가능했다. 하지만 2009년 금융당국이 실손보험 표준화를 단행하면서 2세대 상품에는 10%의 자기부담금이 신설됐다. 이 과정에서 보험사들은 자기부담금 신설에 따른 보장축소를 대대적으로 홍보해 가입자를 모았다. 이와 같은 절판 마케팅은 3세대, 4세대 실손보험이 등장할 때도 반복됐다.


실손보험 사례로만 살펴봐도 절판 마케팅이 때마다 반복된 오랜 관행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물론 보험료 인상 및 보장 축소 등이 적용되기 전에 더 좋은 조건의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절판 마케팅에도 일면 긍정적 역할도 존재한다. 하지만 이와 같은 순기능 보다는 불완전판매, 건전성 악화, 출혈경쟁 등 여러 문제를 야기하는 때가 더 많다.


특히 최근에는 7월부터 최대 20%에 이르는 운전자보험 자기부담금이 신설되기 때문에 그 전에 운전자보험에 가입해야 한다는 판매전략이 기승을 부렸다. 이는 전형적 절판 마케팅 수법이다. 문제는 7월에 운전자보험 자기부담금이 신설된다는 소식이 사실무근으로 밝혀졌다는 것이다.


이처럼 거짓 정보로 고객을 꾀어내 보험에 가입시키게 되면 추후 불완전판매 이슈가 불거질 수 있다. 게다가 절판을 적극 어필하는 탓에 충분한 상품 설명이 이뤄지지 못하기도 한다. 이 역시 불완전판매 및 소비자 피해로 이어진다.


국내 보험업계는 올해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등이 도입되며 큰 변화 맞이했다. 금융당국에서는 IFRS17 도입 취지로 재무제표 이용자에게 보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합리적, 효율적 의사결정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시장 성숙 이끌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하지만 일선 영업현장에서는 여전히 절판 마케팅 성행하며 성숙된 시장과는 거리가 먼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올해 초 국내 한 보험업계 유관기간의 수장은 절판 마케팅이 보험시장 건전성을 헤치는 주범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보험시장 리스크 관리와 건전성 회복 차원에서 절판 마케팅을 경계해야 한다"며 "절판 마케팅은 한국보험시장의 역사와 더불어 시행되고 있는 관행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매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고 결국 시장에 부메랑으로 돌아온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보험업계 내에서도 절판 마케팅 근절에 대한 목소리는 나오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보험업계에 만연한 악습으로 남아있다. 소비자 피해를 줄이고 성숙된 보험시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절판 마케팅이 자취를 감추는 날이 오길 기대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