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엠에프엠코리아 "올해 수익 개선 원년"
박성민 기자
2023.06.22 07:00:20
시장조사부터 제품공급까지 '맞춤형'...대형 OEM사의 틈새 시장 공략
이 기사는 2023년 06월 21일 16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MIAS패션(봉재 및 물류창고)과 Giant Merchandings 공장 전경/제공=MFM코리아

[딜사이트 박성민 기자] 엠에프엠코리아가 국내 대형 OEM사들과 차별화 전략을 통해 올해 수익성 개선 자신감을 드러냈다. 1차 외주사 역할을 하는 MIAS패션과 수직계열화를 이뤄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데다 리드타임을 획기적으로 줄인 '락커스탁 프로그램(locker stork program)'을 통해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봐서다.


엠에프엠그룹은 안 피터도성 회장(40.58%)과 특수관계자들이 MFM HOLDINGS(미국 법인D)의 지분 100%를 들고 있으며, 이 회사는 코스닥 상장사 MFM코리아 지분 44.2%를 쥐고 있는 최대주주다. 엠에프엠코리아는 엠에프엠베트남, MIAS패션, 엠에프엠상하이 지분 각 100%와 GF&L의 지분 50.1%를 보유 중이다.


엠에프엠그룹의 핵심은 엠에프엠코리아로, 이 회사는 니트 등 캐주얼 의류를 위탁생산하는 의류 OEM 및 ODM업체다. 현재 FOREVER21, VANS 등 미주지역의 약 10여개 브랜드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생산기지로 미국에 위치한 MIAS패션(봉재 및 물류창고)과 멕시코 소재 Giant Merchandings(의류 프린팅 공장)을 보유 중이다.


눈길을 끄는 부분은 엠에프엠코리아가 국내 대형 OEM사들과 차별화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단 점이다. 대형 OEM사들이 리앤펑 등 1차 외주사와 계약을 하는 것과 달리 엠에프엠코리아는 자회사 MIAS패션이 이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시장 트렌드 조사 ▲샘플 제작 ▲구매자 상담 ▲원단 생산 및 구매의 1차 외주사 역할(MIAS패션)에 더해 ▲제품생산 ▲검사 ▲포장 ▲출고 까지 담당할 수 있는 역량(MFM코리아)을 갖춘 것.

관련기사 more
엠에프엠코리아, 브이티엠인베스트에 팔렸다 엠에프엠코리아, BW 일반공모 54.6대 1 기록 "부실기업 우회상장 창구 변질 막아야" 합격점받은 코스닥 이전상장...코넥스 부활 견인할까

MIAS패션이 1차 밴더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22년의 노하우가 쌓인 결과다. 자체 개발한 MPS(MFM Production System)에 데이터가 축적되며 고객사에 ▲시장조사 ▲가격 및 생산 ▲지역별 트렌드▲ 물류 및 재고 리스크 관리 등을 제안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엠에프엠코리아 관계자는 "처음에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제작한 시스템이지만, 자료가 축적되며 현재는 미래예측에 유용한 데이터가 생산되고 있다"며 "이 데이터를 통해 시장조사, 지역별 맞춤 생산 등을 고객사에 제안할 수 있게 되면서 성장의 동력이 됐다"고 설명했다.


MFM코리아 연혁/제공=MFM코리아

시장조사부터 생산까지 원스톱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덕에 엠에프엠코리아는 ABG그룹과 SIMON그룹의 리테일 법인 합작회사인 SPARC의 다수 브랜드를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실제 ▲2016년 에어로포스테일(AEROPOSTALE) ▲2018년 노티카(NAUTICA) ▲2020년 럭키 브랜드(LUCKY BRAND), 브룩스브라덜스(BROOKS BROTHERS) ▲2023년 포에버21(FOREVER21), 에디바우어(EDDIE BAUER)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미국 코스트코에 입점하려면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야 하는데, MFM코리아가 생산한 제품의 경우 무난하게 통과해 주문이 늘고 있다는 게 엠에프엠코리아 측의 설명이다.


락커스탁 시스템(locker stork program, 고객 맞춤형 생산-납품)도 엠에프엠코리아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한몫 거들고 있다. 리드타임(생산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만큼 수요 증가에 재빠른 대응이 가능해서다. 엠에프엠코리아는 락커스탁 주문을 받을 경우 베트남에서 선제적으로 반제품을 생산하고, 해당 반제품을 북남지 지역 공장에서 완성품으로 제조해 최소 4주 만에 바이어에 납품하고 있다. 이런 짧은 리드타임 덕분에 최근 국내 대형 연예기획사의 깜짝 굿즈 생산도 가능했다.


앞선 엠에프엠코리아 관계자는 "엠에프엠코리아 입장에선 락커스탁의 경우 기존 계약보다 마진도 2배 이상 높아 수익성이 제고되며, 생산계획·실적 등을 미리 예측하는데 이점이 있다"며 "올해 신규계약의 대부분이 락커스탁을 활용할 만큼 시장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엠에프엠코리아는 올해 매출보다는 수익 개선에 힘을 실을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도 "매출액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인 1400억원(1억3000만 달러)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반면, 수익성은 대폭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쳐비스(Chubbies)와 더 리포메이션(The Reformation) 등 신규거래처가 늘고 있는 데다 물류비 등 고정비 부담이 줄어든 만큼 2분기부터는 흑자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엠에프엠코리아는 오는 23일 100억원 규모의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공모한다. 주관사는 KB증권이며 표면이자율은 2% 수준이다. 엠에프엠코리아는 65억원은 앞서 발행한 전환사채(CB) 상환에 사용하고, 35억원은 회사 운영자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