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
'전고체 배터리' 탑재한 전기차, 2027년에 나온다?
노우진 기자
2023.06.14 08:40:19
토요타의 야심찬 계획은 배터리 혁신
이 기사는 2023년 06월 14일 08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토요타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토요타의 야심 찬 계획


토요타가 2027년에 '꿈의 배터리'라고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내놓겠다고 밝히면서 시장 안팎의 이목이 집중됐습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토요타는 이날 열린 기술설명회에서 "전고체 배터리의 내구성 과제를 극복했다"며 "2027년, 늦어도 2028년에는 전기차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지각생'의 승부수 될까?


토요타는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선두 기업이지만, 전기차 전환 속도가 늦다는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토요타는 그동안 전기차보다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더욱 힘을 실어 왔거든요. 그러나 최근 토요타도 '전기차 퍼스트' 전략 전환을 선언하면서 부랴부랴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갑작스러운 피벗의 중심에는 지난 4월 새로이 CEO에 취임한 사토 고지가 있습니다. 사토 사장은 취임 일주일 만에 2026년까지 전기차 10종을 새로 투입해 글로벌 시장에서 연간 150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또한 고급 브랜드 렉서스는 2035년까지 전 차종을 전기차로 만들기로 했어요.

관련기사 more
렉서스 RZ, 감성 진일보…주행 성능은 'So-So' 충전에서도 '대세' 된 테슬라 전기차 드라이브 거는 토요타

그러나 '지각생'인 토요타가 진작부터 전기차 사업을 하고 있던 경쟁업체들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강력한 한 수가 필요한데요. 토요타가 선택한 승부수가 바로 전고체 배터리입니다. 토요타는 그동안 전고체 배터리에 집중 투자해왔습니다. 글로벌 완성차업체들과 배터리 기업들 가운데 전고체 배터리 연구개발(R&D)에서 가장 앞서있죠. 토요타는 관련 특허를 1000개 이상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세계 최초로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으로 시험 주행했습니다.


✔ 잠깐, 전고체 배터리가 뭐지?


전고체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이온을 전달하는 전해질을 기존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한 차세대 배터리입니다. 현재 쓰이고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은 반면 화재나 폭발 위험성은 작아 일명 '꿈의 배터리'라고도 불립니다. 가령 토요타가 이날 발표한 바에 따르면,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했을 시 현재 출시된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2.4배로 늘어납니다. 10분 이하 충전으로 1200km를 달릴 수 있다는 거죠.


꿈같은 소식에 주가도 즉각 반응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가 머지 않았다는 기대감은 주가에 바로 드러났습니다. 토요타 주가는 13일(현지시간) 도쿄거래소에서는 전일대비 5.05% 상승한 2173.5엔을 기록했고, 뉴욕거래소에서도 5.68% 급등해 158.08달러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전기차 산업의 미래와도 직결되어 있어, 이번 소식은 토요타를 넘어서 전기차 섹터 전반에 순풍으로 작용했어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