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DL이앤씨, 수직증축 공법 개발…'리모델링 공략'
최유나 기자
2023.06.07 11:09:48
국토부 인증...포스트텐션 하중전이공법 개발로 난제 해결

[딜사이트 최유나 기자] DL이앤씨가 공동주택 수직증축 리모델링 공사에서 구조 안정성을 확보하는 공법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DL이앤씨는 포스트텐션(Post-Tension) 하중전이공법 개발에 성공해 업계 최초로 국토교통부 건설신기술 인증(제964호)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수직증축 리모델링은 일반 수평증축과 달리 아파트 층수를 최대 3개층까지 추가로 올려 수익성을 끌어올릴 수 있다. 기존에는 층수를 올리는 경우 하중 분산 문제로 안전성 문제가 제기됐다.

DL이앤씨가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개발한 '포스트텐션(Post-Tension) 하중전이공법' 설명도. (사진제공=DL이앤씨)

DL이앤씨는 층수를 올릴 때 포스트텐션 기술을 활용했다. 포스트텐션 공법은 강연선의 긴장력을 이용해 건물의 슬래브나 교량의 하중을 지지하는 기술로 초고층 빌딩, 원자력발전소 등에 사용하는 기술이다. DL이앤씨는 지하층 벽체에 강연선을 설치해 벽체에서 건물 기초로 전달되는 하중을 전이하는 방식으로 하중 조절에 성공했다.


DL이앤씨가 국토부의 건설신기술 인증을 받게 되면서, 향후 수직증축 리모델링 사업 시 거쳐야 하는 공인기관의 기술 인증 단계를 생략할 수 있게 됐다. 최소 1년 이상 소요되는 안전성 검토 심의를 단축시키면서 리모델링 사업기간이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DL이앤씨는 신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리모델링 시장을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DL이앤씨는 국내 최초 공동주택 리모델링 사업인 마포 용강아파트(강변그린), 압구정 현대사원아파트(대림 아크로빌), 이촌동 로얄맨션아파트를 성공적으로 준공했다.

관련기사 more
DL이앤씨, 과천주공10단지 재건축 사업 포기 DL이앤씨, 지배구조 핵심지표 준수율 2년 연속 80% DL이앤씨, 남해-여수 해저터널 수주…'차별화 설계' DL이앤씨, 올해 공공주택 수주 1조 달성할까

해당 공법의 기술적 검증연구를 수행한 강현구 서울대 교수는 "DL이앤씨가 수직증축 리모델링의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었다"며 "이 공법은 리모델링 시장에서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상진 DL이앤씨 주택기술개발 담당임원은 "DL이앤씨가 공동주택 수직증축 리모델링 난제를 풀면서 시장 내 기술 경쟁력 측면에서 한 발 앞서 나가게 됐다"며 "신기술을 기반으로 리모델링 시장을 집중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