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한국벤처투자, 한국관광공사와 맞손…유니콘 육성
최양해 기자
2023.06.02 17:00:19
업무협약 체결…"국내 기업 해외 진출 적극 지원"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모태펀드 운용기관인 한국벤처투자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관광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사) 육성에 나선다. 

한국벤처투자는 2일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 6층 대회의실에서 '관광산업 벤처투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와 이재환 한국관광공사 부사장이 참석했다. 두 기관은 경기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기업 투자 유치를 위해 '모태펀드 관광 계정'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관광 계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출자하고 한국벤처투자가 운용하는 모펀드다.


해외 진출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우선 중동 시장은 아부다비투자진흥청(ADIO), 바레인관광전시공사 등 정부 기관과 협업을 통해 공략한다. 동남아시아 시장도 노크한다. 풍부한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한 한국벤처투자 싱가포르 사무소와 지난해 8월 개소한 한국관광공사 싱가포르 관광기업지원센터가 협력하는 것이 골자다.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는 "이번 협약은 코로나19와 글로벌 경기 위축으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관광벤처기업에 투자 유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한국관광공사와 협업을 통해 관광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혹한기 녹인 한국관광公, 20개社 투자 유치 지원 한국벤처투자, 공기관 최초 ISO 보안 인증 획득 모태펀드 2차 정시, 목표 조성액 180억 초과 달성 'ESG 기치' 한국벤처투자, 취약계층 정보 접근 개선

이재환 한국관광공사 부사장은 "공사에서 발굴·육성하는 관광벤처기업이 국내외 투자자들과의 적극적인 네트워킹을 통해 적기에 투자를 받고 지속 성장하길 기대한다"며 "이를 토대로 광 유니콘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국벤처투자와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벤처투자는 관광기업 육성을 위해 모태펀드 관광계정 모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2015년부터 2022년까지 1880억원을 출자받았다. 이를 통해 관광기업을 육성하는 자펀드 11개를 2983억원 규모로 조성했다. 결성한 자펀드를 통해 현재까지 총 1710억원을 관광기업에 간접 투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기업지배구조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