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테슬라도 CATL과 배터리 공장 짓는다?
노우진 기자
2023.06.01 09:00:22
포드의 전례 고려할 때 가능성 낮지 않아
이 기사는 2023년 06월 01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테슬라 기가팩토리 상하이 (출처 = 테슬라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무슨 일이지?


테슬라를 이끄는 일론 머스크 CEO의 중국 방문이 시장 안팎의 이목을 끌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세계적인 배터리 제조업체인 닝더스다이(CATL) 회장과의 만남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31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전기차 전문매체 아레나EV를 인용해 "머스크 CEO가 베이징에서 쩡위친 CATL 회장을 만났다"고 보도했습니다. 주요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블룸버그는 머스크 CEO가 CATL과 합작해 미국에 배터리 제조공장을 짓는 방안을 논의했을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이어 "테슬라가 CATL과 손을 잡고 공장을 짓는다면 앞서 포드가 한 것과 유사한 방식의 합작 거래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어요.


그래서?


포드와 CATL은 지난 2월 미시간 주에 35억 달러를 투자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제조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이는 중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우회 논란을 불러일으켰는데요. 구체적으로 CATL은 기술만을 제공하고 직접적인 투자는 하지 않습니다. 공장 지분 100%는 포드의 소유이며, 제품을 생산하는 근로자도 모두 포드 소속이죠. 이러한 구조 덕분에 포드와 CATL이 손잡고 생산한 배터리는 중국을 배제하려는 IRA의 규제를 피해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more
'급성장 중국 LFP배터리' LG엔솔도 추격 시작 한국에는 테슬라 기가팩토리 가능성이 매우 낮은 이유 북미 공장 투자 확대하는 GM·포스코퓨처엠 중국의 약진? K배터리 괜찮을까

그리고 테슬라 역시 이러한 구조로 CATL과 배터리 제조공장을 만들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는 건데요. 두 기업은 이전부터 긴밀한 파트너십을 쌓아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오히려 가능성이 매우 높죠. 테슬라는 현재 미국에서 모델Y와 모델3의 일부 차종에 CATL의 배터리를 공급받아 쓰고 있는데, 배터리가 중국에서 생산됐다는 이유로 IRA의 보조금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거든요. 만약 규제를 우회하는 방식으로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면, 테슬라는 이 배터리를 사용한 차종들에 대한 IRA 수혜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즉 골칫거리를 하나 해결할 수 있게 되는 셈이죠.


주가는 어때?


테슬라 주가는 31일(현지시간) 1.38% 상승한 203.93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자동차 섹터에 속한 기업들의 주가가 대거 하방압력을 받은 것과 대비되는 모습입니다. 일론 머스크 CEO의 중국 방문을 계기로 테슬라가 중국에서 사업을 더욱 확장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주가를 견인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