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의료AI가 뜬다'...루닛 시총 1조 돌파
민승기 기자
2023.05.31 08:11:40
글로벌 시장서 빠르게 성장…부채 등 재무구조도 개선
이 기사는 2023년 05월 30일 16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3차원(3D) 유방단층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DBT. (제공=루닛)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지난해 7월 코스피 시장에 입성한 루닛이 디지털헬스케어으로는 처음으로 시가총액 '1조 클럽' 가입에 성공했다. 암 의료 영상진단 솔루션 등 메인 제품들의 글로벌 성장세가 가파르고, 재무구조도 빠르게 개선되면서 시장의 기대감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루닛의 주가는 전일 대비 1.75% 증가한 8만2500원(장마감 기준)으로 시가총액 1조119억원을 기록했다.


이 회사는 암 의료 영상진단 솔루션 '루닛인사이트'와 항암치료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스코프'를 개발하는 등 의료AI 분야 선두기업 중 하나다. 이들은 자체 개발 제품들의 글로벌 시장 성장세 등에 힘입어 올해 초부터 시가총액이 꾸준히 증가해 왔다. 여기에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의 부상과 함께 향후 의료 AI 관련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까지 맞물리면서 시총 1조원 돌파라는 목표를 달성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루닛은 모건스탠리 캐피털인터내셔널(MSCI) 글로벌 스몰캡(Global Small Capital, 소형주) 지수에도 새로 편입됐다. MSCI는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의 자회사 모건스탠리 캐피털인터내셔널에서 발표하는 지수로 국제금융 펀드의 투자 기준이 되는 대표적인 지표다.

관련기사 more
루닛 암 진단 솔루션, 유럽 시장 확대 기대감↑ 루닛 스코프, 신약 개발 '게임체인저' 될까 루닛 1Q 최대 실적..."해외 판매 확대 영향" 'IPO 추진' 동국생명과학, 신사업 역량 강화 박차

업계는 루닛의 실적과 재무 개선 속도를 볼 때 기업가치가 더 상승할 여력이 클 것으로 전망 중이다. 실제 이 회사의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09억71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8.6%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전체 매출의 80%에 육박하는 금액이다.


영업손실도 크게 줄었다. 1분기 영업손실은 2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34억원 대비 82% 감소했다. 루닛은 암 진단을 위한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뿐만 아니라 암 치료를 위한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 제품이 고르게 성장하며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결과라는 입장이다. 


실제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지난해 말까지만 하더라도 루닛인사이트 의존도가 70%에 육박했지만 올해 1분기에는 루닛인사이트 56.9%, 루닛스코프 42.8%로 비등한 수준이 됐다. 


실적이 호전되면서 루닛의 재무지표도 개선 추세다. 올해 3월말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은 206억원으로 작년 말 대비 41.7% 증가했다. 반면 부채총계는 253억원으로 10.4% 감소했다. 이에 2021년 말 4505.8%에 육박하던 부채비율 역시 작년 말 40.9%로 축소됐고, 올 1분기에는 37.3%까지 하락했다.


이와 관련해 정재원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루닛의 주가가 급등했지만 중요한 것은 여전히 저평가 되고 있는 부분"이라며 "이를 증명하듯 최근 MSCI 글로벌 스몰캡 지수에도 편입됐다"고 말했다. 이어 "루닛의 주가 상승세는 대부분 개인이 주도하지만 MSCI 지수 편입을 계기로 외국인 매수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루닛 관계자는 시가총액 1조 돌파에 대해 "시총 1조에 대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진 않지만 시장의 기대가 크다는 사실을 이번 기회에 확인하게 됐다"며 "본질가치를 키우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과 외형 성장을 위해 힘쓸 예정으로 특히 적극적인 해외 파트너십 체결 및 루닛 인사이트와 루닛 스코프 제품군의 파이프라인 확대 등을 이어갈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