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젬백스, 삼성제약에 치매치료제 기술이전 계약 外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기자
2023.05.26 09:49:47

◆젬백스, 삼성제약에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기술이전

[딜사이트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기자] 젬백스앤카엘은 삼성제약과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GV1001의 국내 임상 개발 및 상업화 권리에 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1200억원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젬백스는 삼성제약으로부터 선급금 120억원과 품목 허가 시 단계별 기술료(마일스톤) 1080억원을 받게 된다. 매출에 따른 기술사용료(로열티)는 별도다. 이번 계약을 통해 젬백스는 국내외에서 진행 중인 다양한 임상시험에 소요될 예산을 확보하게 됐다.

◆셀트리온, 스텔라라 시밀러 유럽 허가신청 완료

셀트리온은 현지시간 25일 유럽의약품청(EMA)에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텔라라(성분명: 우스테키누맙)' 바이오시밀러 'CT-P43'의 품목허가 신청을 완료했다. 셀트리온은 판상형 건선 환자 50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CT-P43 글로벌 3상 임상에서 오리지널 의약품과 유사한 유효성, 약동학, 안전성 결과를 확인했다. 해당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판상형 건선, 건선성 관절염,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 오리지널 의약품이 보유한 전체 적응증(Full Label)에 대해 EMA에 허가 신청을 완료했으며, 글로벌 주요 국가에 순차적으로 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대웅, 폐섬유증 치료제 안전.유효성 규명

대웅제약 연구모습. (제공=대웅제약)

대웅제약은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제로 개발 중인 베르시포로신(Bersiporocin)의 효능과 안전성을 동시에 설명할 수 있는 분자 기전 규명 연구가 국제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 논문인 '유럽분자생물학회 분자의학'에 등재됐다고 26일 밝혔다. 논문명은 'PARS1의 비대칭 억제를 통한 섬유증 제어'다. 특발성 폐섬유증은 폐에 콜라겐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돼 폐 기능을 상실하는 난치병으로 세계적으로 인구 10만 명당 약 13명의 빈도로 발생한다. 진단 후 5년 생존율이 40%에 불과지만 기존에 허가 받은 치료제들은 부작용이 심해 새로운 치료제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베르시포로신은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다.


◆엔젠바이오 "액체생검 진단 제품 등으로 성장 추진"

엔젠바이오는 지난 25일 기관 대상으로 온라인 기업설명회를 개최하고, 2023년 핵심 성장 전략으로 ▲액체생검 진단 기술의 제품화 ▲미국 시장 진출을 제시했다. 회사 측은 지난해 집중 투자했던 분야인 액체생검 기술 개발과 미국 시장 개척에 대한 결실이 가시화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엔젠바이오는 정밀진단 플랫폼 '엔젠어낼리시스(NGeneAnalySys)'와 결합해 ▲급성골수성 백혈병 ▲폐암 ▲알츠하이머 치매 등 퇴행성 뇌질환에 대한 액체생검 진단기술을 제품화할 예정이다.


◆압타머사이언스, 항암제 전문기업 하이셀텍과 MOU

(출처=압타머사이언스)

압타머사이언스는 혁신 항암제 개발기업 하이셀텍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압타머-약물 접합체(Aptamer Drug Conjugate, ApDC) 항암제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ApDC는 약물 전달 플랫폼 기술로 우수한 표적 선택성과 빠른 종양 조직 침투성, 약물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약동력학적 특성을 보유해 최근 주목받는 항체-약물 결합체(ADC) 기술의 미충족 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 기술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삼성제약,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3상 IND 신청 대웅-한올, 신경면역 신약개발 힘 싣는다 10년째 적자 삼성제약, 올해는

◆휴엠앤씨, 日 뷰티 박람회 참관

휴온스그룹의 화장품 부자재 전문 기업 휴엠앤씨가 코스메틱 사업 강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휴엠앤씨는 최근 일본 도쿄∙요코하마에서 각각 열린 뷰티 박람회 '뷰티월드 도쿄'와 '사이트 재팬에 참관했다고 26일 밝혔다. '뷰티월드 도쿄'는 25년의 역사를 가진 미용 및 화장품 관련 박람회다. '사이트 재팬'은 올해로 11회를 맞은 코스메틱 박람회로 코스메틱 산업의 최신 원료·기술·서비스 등 전시를 통해 산업 동향을 교류하는 자리다. 휴엠앤씨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뷰티 산업 동향 파악에 집중하는 동시에 해외 바이어들에게 K-뷰티의 우수성을 알렸다.


◆강스템바이오텍, 바이오 USA 참가

강스템바이오텍은 6월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되는 '2023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이하 바이오 USA)'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회사는 한국바이오협회와 KOTRA에서 16개 기업 및 기관을 선정해 운영하는 한국관 참가기업에 선발됐다. 이들은 홍보부스 설치 등을 지원받아 임상 3상 투약완료를 앞둔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등에 대한 해외 파트너사 모색에 나설 예정이다. 행사 참가를 앞둔 강스템바이오텍은 이미 빅파마를 비롯한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로부터 1:1 미팅을 제안받았다고 전했다.


◆신라젠, '이팍스 알티지 오메가3' 3+1 이벤트 진행

신라젠은 온라인 쇼핑몰 옥션에서 건강기능식품 '이팍스 알티지 오메가3 옥션 올킬 3+1' 판매 행사를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팍스 알티지 오메가3 3개월치 3세트를 구매하면 1세트 추가 증정(9box+3box) 받을 수 있다. 해당 제품은 180여 년 전통의 오메가3 전문 기업 이팍스사가 노르웨이산 고품질 원료를 사용해 만들었다. 한편 신라젠은 신약개발 사업과 더불어 건강기능식품 등 라이프케어(lifecare) 제품을 전문적으로 유통하는 커머스사업부를 신설해 국내 유명 홈쇼핑 및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동아제약, '사랑나눔 바자회' 개최

동아제약은 오는 6월 1일 오전 9시 30분부터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본사 앞에서 임직원들과 동대문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사랑나눔 바자회'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사랑나눔 바자회는 동아제약이 기부 문화 확산과 지역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2009년부터 매년 진행하고 있는 자선 행사다. 2019년 개최이후 코로나 19거리두기 확산에 따라 잠정 연기됐다가 4년 만에 재개한다. 동아제약은 바자회에서 자사 및 동아오츠카 제품 등을 지역 주민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수익금은 동대문구사회복지협의회에 기부하고 동대문구사회복지협의회는 동대문구 저소득층 및 소외계층 지원사업에 사용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