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엔비디아가 원자재 기업이 된다고?
김나연 기자
2023.05.24 16:10:31
"고성능 컴퓨팅 대중화는 GPU의 부가가치를 떨어뜨린다"
이 기사는 2023년 05월 24일 16시 1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나연 기자] 뭐라고 했지?

빈센트 갈란 / 롬바르 오디에 투자 자문

In conclusion, many #AI stocks are mere house of cards. Even those with substance, such as NVIDIA, pose a considerable risk due to their sky-high valuations. Proceed with caution before taking the plunge into this hyped-up sector.


번역하면?

결론적으로, 많은 AI 주식은 사상누각에 불과합니다. 엔비디아처럼 실체가 있는 기업도 높은 밸류에이션으로 인해 상당한 리스크를 지니고 있습니다. 과대포장된 이 분야에 뛰어들기 전에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Comment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한 빅테크들이 인공지능 대중화에 박차를 가하면서 인공지능 테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테마의 대표적인 수혜주로 꼽히는 기업 중 하나가 바로 엔비디아죠. 23일(현지시간) 종가 기준, 올해 들어 엔비디아의 주가는 114% 올랐습니다. 주가수익비율(PER)은 176.13에 달하죠. 참고로 한국 시가총액 1등 기업인 삼성전자의 PER은 10.34에 불과합니다.


엔비디아의 높은 PER은 투자자들이 이 기업의 미래를 매우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현재 엔비디아의 PER은 실제 엔비디아가 벌어들인 수익보다 주가가 176배 가량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AI 기술 대중화에 힘입어 엔비디아의 대표 상품인 GPU가 앞으로 더 높은 가치를 지닐 것이라는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돼 있는 셈입니다.

관련기사 more
'봄날에 칼바람' 맞은 예비 상장사들 AI 잡은 엔비디아, 25% 뛰었다

하지만 롬바르 오디에의 빈센트 갈란 투자 자문은 엔비디아가 지금과 같이 높은 기업가치(밸류에이션)를 유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는 엔비디아가 암 치료제를 발견하지 않는 이상, 지금처럼 밸류에이션이 높게 유지되지 않을 것이라고 봤습니다.


갈란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두 가지 근거를 제시했습니다.


1. 경쟁 심화: AI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빅테크 등이 자체 칩을 개발하려 하는 등 AI 하드웨어 시장의 경쟁은 점차 치열해질 것.


2. 컴퓨팅 기술 분야의 과잉 혁신: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렵지만, 과도한 혁신은 기업 가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갈란은 엔비디아 반도체의 탁월한 컴퓨팅 성능이 지금은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점차 이를 따라잡는 기업들이 출연하면서 더 이상 엔비디아 기술이 차별화되지 않는 지점이 도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갈란은 이를 "컴퓨팅 성능이 원자재가 되는 시점"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곡물이나 옥수수, 석유와 같은 원자재는 개별 상품의 가치를 매기는 게 쉽지 않죠.


이 시점이 도래하면, 사람들이 높은 컴퓨팅 성능은 '기본값'이라고 생각하게 되므로 NVIDIA의 반도체가 지금처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여겨지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원자재 산업에 속하는 석유 기업들의 PER은 6-8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갈란의 분석대로라면, 현재 200에 가까운 엔비디아의 PER도 점차 낮아질 것이라는 점을 알 수 있죠.


갈란은 AI 관련주의 잠재력은 매력적이지만 장기 투자에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AI 테마에 속한 많은 기업이 지속가능하기 어려운 높은 밸류에이션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엔비디아와 같이 높은 기술력을 가진 기업일지라도, 장기적으로 높은 밸류에이션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장기 투자할만한 기업이 어디인지 옥석을 가리기 어려울 수밖에 없는데요. AI 테마에 투자할 때에는 밸류에이션이 지나치게 높은 기업은 재고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