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SOFR ETF 보수 제각각…KB운용 가성비 '두각'
범찬희 기자
2023.05.19 08:05:13
삼성·미래에셋·KB·한화·한투운용 5파전…KB, 운용보수·위험등급 낮아
이 기사는 2023년 05월 18일 17시 0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미국의 무위험지표금리인 SORF(소퍼)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에서 대형자산운용사 5곳(삼성·미래에셋·KB·한화·한투)이 맞붙게 됐다. 이 중 가장 최근에 출시된 KB자산운용의 'KB STAR 미국달러SOFR금리 액티브ETF'가 보수와 상품 안정성 면에서 경쟁 우위를 보이고 있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16일 KB운용의 'KBSTAR 미국달러SOFR금리 액티브ETF'가 유가증권시장에 입성했다. 해당 ETF는 한국자산평가사가 산출하는 'KAP SOFR 지수'를 벤치마크(BM)로 삼는다. 이로써 불과 한 달 사이에만 총 5개의 SOFR ETF가 국내 증시에 발을 들였다. 


SOFR(Secured Overnight Financing Rate)란 국내의 KOFR에 해당하는 실시간 무위험 지표금리를 말한다. 지난 2012년 영국 은행들간 담합 사태로 시장의 신뢰를 잃은 LIBOR(리보)의 대안금리로 급부상했다. 영국이 주체인 LIBOR와 달리 미국 뉴욕의 연방준비은행(FRB)에 의해 일간으로 발표된다. 특히 담보가 미국 국채인데다가 하루짜리 REPO(레포‧환매조건부거래)를 기반으로하는 만큼 무위험 지표금리로 인식된다. 미국 달러에 투자하면서 매일 이자를 받을 수 있어 '달러 파킹형 ETF' 라고도 불린다.


SOFR ETF는 지난달 4일 삼성자산운용에서 'KODEX 미국달러SOFR금리 액티브ETF'를 선보이면서 국내에서도 투자길이 열렸다. 뒤이어 같은달 25일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패시브형인 'ACE 미국달러 SOFR ETF'를 내놓으며 양강 구도를 형성했다. 

관련기사 more
이현승 KB운용 대표, 마약 근절 캠페인 동참 KB운용, 임직원 인사이트 담은 '온라인 콘텐츠' 눈길 'ETF 게 섰거라'…한투운용, 인도 공모펀드 승부수 한화운용 "미국테크10레버리지, TQQQ 대안 자신"

이달에는 ▲미래에셋자산운용(TIGER 미국달러SOFR금리 액티브 ETF) ▲한화자산운용(ARIRANG 미국달러SOFR금리 액티브 ETF) ▲KB자산운용(KBSTAR 미국달러SOFR금리 액티브 ET)이 연이어 도전장을 던졌다. 이들 3개 관련 ETF가 상장되면서 5파전 양상을 보이게 된 것이다. 



눈길을 끄는 건 이들 5개 ETF 모두 동일하게 SORF 금리를 추종하면서도 운용보수가 제각각이라는 점이다. SOFR ETF 1호인 삼성운용의 KODEX 미국달러SOFR금리 액티브ETF가 0.15%로 가장 높다. 이 가운데 운용사에게 떨어지는 집합투자업자보수가 0.129%를 차지한다. 통상적으로 ETF 보수는 집합투자업자보수 외에도 지정참가회사보수, 신탁업자보수, 일반사무관리회사 보수 등으로 구성된다.


나머지 4개 ETF의 경우 총 보수가 0.1%에도 미치지 않는다. 한화운용의 ARIRANG 미국달러SOFR금리 액티브 ETF의 총 보수가 0.09% 수준이다. 미래에셋운용, KB운용, 한투운용이 동일하게 총 보수로 0.05%를 책정하며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특히 KB운용은 집합투자업자보수가 0.034%로 미래에셋운용(0.039%), 한투운용(0.035%) 보다도 낮다. 


KB운용은 투자 안전성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KB운용의 KBSTAR 미국달러SOFR금리 액티브ETF는 SOFR ETF 가운데 유일하게 위험등급이 3등급에 해당한다. 이를 제외한 4개 ETF는 모두 2등급 판정을 받았다. ETF 위험등급은 총 6단계(1등급~6등급)로 나뉘어져 있는데 숫자가 높을수록 리스크가 낮다고 평가된다.


KB자산운용 관계자는 "ETF의 자산구성과 현황, 환변동 리스크 등을 점검한 내용을 토대로 당초 위험등급이 4등급이었지만 보수적으로 한 단계 낮게 잡았다"며 "총 보수도 저렴한 만큼 안정적인 유휴자금으로 운용할 수 있는 파킹형 상품으로 KB STAR 미국달러SOFR금리 액티브ETF를 활용해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