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금값된 金' 골드 ETF 레버리지 효과 '톡톡'
범찬희 기자
2023.04.17 08:00:24
일별수익률 2배 추종…한투 'ACE골드선물' 6개월 수익률 35%
이 기사는 2023년 04월 14일 16시 4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글로벌 금융불안으로 안전자산인 금(金)에 투심이 쏠리면서 '금'을 테마로 한 ETF(상장지수펀드)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국내외 가릴 것 없이 금 가격이 역대 최고 수준으로 오르면서 ETF들도 두 자릿수 수익률을 보이고 있어서다. 특히 일별수익률의 2배수를 쫓는 파생상품인 레버리지형 ETF가 금 가격 상승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1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내 유가증가시장에는 총 6종의 금 관련 ETF가 상장돼 있다. 삼성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각각 2종씩 운용 중이다. 운용사별로 보면 삼성운용에서 ▲KODEX 골드선물 ▲KODEX 골드선물인버스를, 미래에셋운용에서 ▲TIGER 금은선물 ▲TIGER 골드선물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한투운용에서는 ▲ACE KRX금현물 ▲ACE 골드선물 레버리지를 운용하고 있다. 


이 가운데 가장 뛰어난 성과를 보인 것은 한투운용의 ACE 골드선물 레버리지로, 최근 6개월(13일 기준) 수익률이 34.55%를 기록했다. 최근 3개월(8.45%)과 1개월(15.03%) 수익률에서도 나머지 5개 ETF를 넘어섰다. 이는 미국 SVB(실리콘밸리은행) 파산, 스위스 CS(크레디트스위스) 피인수 등 글로벌 금융시장을 강타한 뱅크데믹(Bankdemic·은행 파산 공포)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불안이 커지면서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관련기사 more
한투운용 "거버넌스 변화 급물살, ETF 투자 적기" 일본증시 호조, ETF 수익률 '고공행진' 미래에셋운용, '캐피탈' 덕에 순이익 '선방' 삼성운용, 1Q 수익성 뒷걸음…해외펀드 헷지비용↑

실제 글로벌 시장에서 금 가격은 고공행진 중이다.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 따르면 13일 기준(현지시각) 국제 금 가격은 1트로이온스당 2055.30달러(약 267만원)를 기록했다. 이는 연초 대비 11.3% 오른 것일 뿐만 아니라, 지난 2013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이처럼 금값이 뛰면서 벤치마크인 S&P GSCI Gold Excess Return Index의 일별수익률을 2배수 추종하도록 설계된 'ACE 골드선물 레버리지 ETF'가 수혜를 보게 됐다. 반면 금값 하락에 배팅하는 인버스 ETF는 마이너스(-) 수익률을 거두며 극명한 대비를 보였다. 삼성운용의 'KODEX골드선물인버스'의 최근 6개월 수익률은 -14.58%로 저조했다. 3개월과 1개월 수익률은 각각 -4.22%, -6.94%에 머물렀다. 


금은 국내에서도 안전자산으로서의 가치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13일 기준, '1㎏ 금' 현물의 1g당 가격은 8만5170원으로 연초 대비 13.3% 가량 올랐다. 앞서 지난 7일에는 1g 당 8만6330원을 기록한 바 있는데, 이는 지난 2014년 3월 KRX 금시장이 개설된 후 역대 최고가다. 국내 유일의 KRX금현물 지수를 추종하는 'ACE KRX금현물 ETF'가 이달 순자산 총액 600억원을 넘어서게 된 배경이다. 해당 ETF 역시 최근 6개월(10.52%), 3개월(12.01%) 모두 두 자릿수 수익률을 기록했다.


한국투자신탁운용 관계자는 "금융시장의 기조가 인플레이션(물가상승)에서 리세션(경기침체)으로 막 넘어온 만큼 금 투자는 올해 연중 내내 관심을 받으며 높은 가격을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며 "금 ETF에 투자할 때는 미국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면 (H) 표시가 있는 헷지(Hedge‧위험회피)형 ETF를, 그 반대의 경우는 (H) 표시가 없는 상품에 투자하길 권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