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증권사들 '빚투' 이자장사, 키움證 1Q 588억 벌어 外
딜사이트 편집국
2023.05.18 09:11:29
이 기사는 2023년 05월 18일 09시 1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증권사들 '빚투' 이자장사, 키움증권 1분기 588억 벌어[동아일보]

올해 1분기(1∼3월) 증권사들이 빚을 내 투자(빚투)한 개인 투자자들로부터 거둔 이자 수익이 전 분기 대비 80억원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융자 이자율을 하향 조정했음에도 빚투 수요가 늘면서 '이자 장사'가 쏠쏠했던 셈으로 가장 큰 수익을 거둔 증권사는 키움증권이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올 1분기 국내 증권사 29곳의 신용거래융자 이자수익은 총 3581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4분기(10∼12월) 3502억 원에서 약 79억 원(2.25%) 증가한 규모다. 다만 1년 전(4296억 원)에 비해서는 약 16.64% 줄었다.

尹 정부 2년 차… 원전·디지털헬스 등 정책 수혜주 관심[조선일보]

연초 국내 증시의 깜짝 상승세를 이끌었던 2차전지 열풍이 소강상태에 든 가운데 하반기에는 정부 정책의 수혜를 받는 종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집권 2년 차가 되면 첫해 밑그림을 그렸던 경제 정책 추진에 가속도가 붙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주요 정책인 원자력발전 활성화, 디지털 헬스케어 수출 확대, 미래 성장 동력 확보 등에 주목하라고 조언한다. 과거 정권 사례를 보면 집권 2년 차 증시 수익률이 5년 중 가장 뛰어나다. 특히 정부 정책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중소형주가 집중된 코스닥의 수익률이 코스피 수익률을 뛰어넘는 경우가 많았다.


"우리한테 떨어지는 건?"…자사주 매입 폭증에 개미 '불만 폭주'[한국경제]

전 세계 상장사들의 자사주 매입(환매) 규모가 지난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를 통해 기업 경영진의 보너스는 늘어난 반면 개인 주식투자자들에게 돌아가는 혜택은 제한적이라는 불만이 거세지고 있다. 미국 자산운용사 야누스 헨더슨에 따르면 전 세계 상위 1200개 상장사들이 지난해 총 1조3000억달러(약 1740조원) 규모의 자사주를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10년만에 3배 가량 폭증했다. 반면 이들의 배당금 규모는 10년새 54% 증가하는 데 그쳤다.


삼전·한전發 '도미노 쇼크'…상장사 영업익도 반토막 났다[서울경제]

스피 대장주 삼성전자와 국내 최대 공기업인 한국전력이 어닝 쇼크를 맞자 코스피 상장사들의 1분기 영업이익이 1년 만에 28조원 넘게 급감했다. 특히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이 13조원 넘게 줄면서 코스피 상장사의 영업이익률도 1년 전의 절반 수준인 3.61%로 주저앉았다. 또 76개사가 적자 전환하는 등 코스피 상장사들의 기초 체력이 악화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낸드 강자 中 YMTC '위기 기로'…삼성·SK, 기회 잡을까[주요언론]

반도체 낸드플래시의 강자인 중국 국영기업 YMTC(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가 위기의 갈림길에 섰다. YMTC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보다 적층 기술만큼은 비교 우위에 있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최근 미국의 대중 반도체 제재 강화로 향후 2년 안에 시장에서 도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하지만 일부에선 YMTC가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등에 업고, 첨단 메모리 반도체 기술 자립에 성공할 수 있다는 정반대 관측도 들린다.


SG發 폭락 이면에… CFD 수수료 경쟁 열올린 증권가[주요언론]

최근 발생한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의 배경에는 증권사들의 과도한 차액결제거래(CFD) 고객 유치 경쟁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고객 유치전을 주도한 건 대형 증권사들이었다. 이들 증권사는 고위험 투자 상품 서비스에 대해 최저 수수료를 앞세우며 홍보전에 나섰다. 금융투자협회와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비대면 개설 기준 CFD 서비스 수수료가 가장 낮은 증권사는 메리츠증권과 삼성증권이었다. 이들 증권사의 매매 수수료율은 0.015%로 동일한 수준이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전경련, 55년만에 '한국경제인협회' 개명 外 증권가 CFD 미수채권 리스크에 긴장감 外 대한전선 송종민 대표이사 취임 外 정부, EDCF 통해 우크라이나 지원한다 外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