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AI가 선거에 개입한다면?
우세현 기자
2023.05.17 09:00:20
오픈AI의 샘 알트만 CEO도 규제 촉구하고 나서
이 기사는 2023년 05월 17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made with Midjourney

[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무슨 일이지?


챗GPT의 개발사 오픈AI의 샘 알트만 CEO가 미국 상원에 출석해 AI 규제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16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알트만 CEO는 특히 선거에 AI가 사용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했는데요. 그는 "이 분야에서 AI가 활용되는 것에 대해 심각하게 걱정하고 있다"며 "초조한 심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알트만 CEO는 전반적으로 미국 정부가 AI 모델 개발을 위한 라이선스나 테스트 요건을 도입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어떤 사람을 설득하거나 그의 신념을 조작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을 지녔는지가 라이선싱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고도 덧붙였어요. 이미지가 AI에 의해 생성되었는지의 여부에 대해서도 크리에이터들이 그 사실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어요.


그래서?

관련기사 more
모바일 챗GPT 나온다 아마존도 검색에 AI 쓴다

온라인상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경찰에 의해 체포되는 사진이나 바이든 대통령이 재선되면 발생할 디스토피아적 미래에 대한 영상이 퍼진 적 있는데요. 이처럼 AI가 정치계에서 비방과 날조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이미 발생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각국의 규제 당국도 AI의 안전성 문제에 주목하고 있어요. 이제는 이 모든 AI 열풍을 시작한 장본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오픈AI의 CEO도 규제안을 촉구하고 나선 것입니다.


코리 부커 상원의원은 "AI는 폭발적으로 확산하고 있다"라며 "이 지니를 램프 안에 넣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말했는데요. 이처럼 우리의 일상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는 AI 기술을 완전히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 겁니다. 이 강력한 툴을 어떻게 하면 인류 전체의 유익을 위해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더욱 깊어지는 시점입니다.


주가는 어때?


2022년 말 오픈AI가 챗GPT를 출시한 이후 AI 기업들의 주가는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픈AI와 파트너십을 맺은 마이크로소프트는 올해 주가가 30.12% 올랐고요. 같은 기간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의 주가도 34.10% 뛰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