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연매출 200억 환경컨설팅社, 첫 기관 투자 유치
최양해 기자
2023.05.09 08:00:24
켐토피아, 삼호그린인베스트로부터 20억 조달
이 기사는 2023년 05월 08일 08시 2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환경컨설팅 전문기업 켐토피아가 설립 21년 만에 처음으로 기관 투자를 유치했다. 국내 벤처캐피탈인 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로부터 20억원을 조달하며 '퀀텀 점프'를 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단 평가다. 하반기에도 추가 투자 유치를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8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켐토피아는 올 들어 진행한 시리즈A 라운드에서 20억원을 수혈했다. 투자에는 삼호그린인베스트가 단독 참여했다. '스마트코리아 SGI 그린뉴딜 투자조합(약정총액 300억원)'을 통해 켐토피아가 발행한 상환전환우선주(RCPS) 신주를 매입했다.


삼호그린인베스트는 조만간 프로젝트펀드를 결성해 하반기 중 추가 투자를 단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그만큼 켐토피아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는 셈이다. 구체적인 추가 투자 규모는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켐토피아는 2002년 설립된 환경컨설팅 전문기업이다. 사업 초기엔 가습기 살균제 등 화학물질에 대한 유해성 평가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시장 내 입지를 쌓아왔다. 화평법(화학물질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 화관법(화학물질관리법) 등 규제와 관련한 컨설팅이 주요 서비스다.


중대재해처벌법에 대응하는 '스마트 안전 플랫폼'도 제공한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드론 등을 활용해 시설과 안전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최근엔 탄소 거래에 필요한 표준 계산법을 개발하는 등 탄소중립 분야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모태펀드 출자받은 VC, 경기도 달려간다 삼호그린인베스트, 'AA급' 아이엠티로 잭팟 겨냥 국내 약국 절반 가입 '바로팜', 150억 투자 유치 메타인베스트-엔코어, 2차전지 GPI에 '통큰 베팅'

성장세는 꾸준하다. 2021년 말 기준 켐토피아의 매출은 215억원, 영업이익은 41억원 수준이다. 자본금 5000만원으로 시작한 회사가 20년 넘게 외부 투자금을 조달하지 않고도 자생력을 갖춘 수익구조를 만들었단 평가를 받는다.


이번에 조달하는 자금은 정보기술(IT) 인력을 확보하는 데 투입할 예정이다. 인수합병(M&A)을 통해 우수 인력을 다수 보유한 IT 기업을 흡수하는 방법 등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컨설팅 기반으로 성장한 회사에 IT 기술력을 융합하는 게 목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