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SM그룹 오너 2세, 계열사 감사직 교통정리
김호연 기자
2023.05.02 08:30:19
삼라·우방 등 감사에 차녀·4녀 임명…후계자 우기원 부사장, 해운업에 집중
이 기사는 2023년 04월 28일 06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SM그룹 우오현 회장의 차녀와 4녀가 막내 아들 우기원(31) 부사장이 맡았던 그룹 계열사 감사직을 이어받아 경영 참여의 폭을 넓히고 있다. 우 부사장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그룹 해운부문 총괄을 맡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후계구도의 윤곽이 조만간 나오는 것 아니냐는 예상이 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SM그룹은 지난달 말 우기원 삼라마이다스 부사장을 ㈜삼라와 우방, 에스엠상선경인터미널의 감사에서 해임하고, 우지영 이사와 우건희 이사를 후임자로 결정한 뒤 이를 최근 공시했다. 우지영 이사가 ㈜삼라와 우방, 우건희 이사는 에스엠상선경인터미널의 감사직을 각각 맡는다.


우지영(45) 이사는 우 회장의 둘째 딸로 삼환기업과 동아건설산업 등 그룹 건설업 계열사의 감사직을 수행하고 있다. 우건희(32) 이사는 2019년 삼라마이다스 사내이사직과 신촌역사의 감사직에 이름을 올렸다.


우오현 SM그룹 회장. (제공=SM그룹)

우 회장은 막내 우기원 부사장을 포함 슬하에 5명의 자녀를 두고 있다. 장녀 우연아(47) 전 삼환기업 대표와 3녀 우명아(43) 에스엠하이플러스 감사를 포함한 그의 딸 4명은 SM그룹 핵심 계열사의 지분은 보유하지 않은 채, 이사회 활동에만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우 회장의 자녀 중 지주사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삼라와 삼라마이다스의 지분을 보유한 이는 우기원 부사장(삼라마이다스 26%)이 유일하다.


사실상 그룹 서열 2위인 우 부사장이 계열사 감사직에서 물러난 것은 그룹의 핵심 사업으로 성장한 해운사업 총괄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서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지난해 11월 부사장으로 승진한 것 역시 해운사업을 총괄하며 그룹 내 영향력을 넓히는 차원에서 이뤄졌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more
'금리인상 여파' 삼라마이다스, 계열사간 금전거래 감소 우오현 SM 회장 차녀 우지영, 계열사서 288억 빌려 SM그룹 2세 우기원, 계열사서 110억 빌려 SM, 30대 그룹 입성…해상운임 상승 덕

업계 관계자는 "우 부사장은 그동안 삼라마이다스의 사내이사 등으로 재직하며 그룹 전반의 재무상태와 사업 현황을 파악하는 등 경영수업을 받아왔다"며 "형제들에게 감사직을 내준 것은 이미 그룹 내 영향력이 충분해진 만큼 경영 전면에 나서기 위한 결정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이뤄진 우 부사장의 거취 변화가 당장 경영승계로 이어질 가능성은 상당히 낮다는 게 업계의 지배적인 의견이다. 우 회장이 한때 건강 이상설까지 제기됐지만 1953년생으로 은퇴를 고려하기엔 상대적으로 이른 시기라는 이유에서다. 우 부사장 역시 1992년생으로 후계구도 확립엔 보다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SM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에 큰 의미를 두고 있지 않다"며 "다른 일반적인 인사와 비슷한 차원의 인사 이동으로 해석하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