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신한투자, 1Q 실적 선방...지주사 '효자'로 우뚝
전경진 기자
2023.04.27 17:02:22
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주요 계열사 역성장 속 실적 성과 '눈길'

[딜사이트 전경진 기자] 신한투자증권이 실적 선방에 성공했다. 1분기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4%나 늘어났다. 시장 금리가 하락한 상황에서 자기매매(운용) 부문 수익을 끌어올린 덕이다.


신한투자증권의 성과는 그룹 주요 계열사들이 대부분 분기 역성장을 기록한 상황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지주의 아픈 손가락이란 오명에서 벗어나 효자 계열사로 도약하는 데 성공한 모양새다.


◆순이익 전년 동기 比 14% 증가...자기매매 수익 '눈길'


27일 신한금융지주에 따르면 신한투자증권은 1분기 영업수익 3400억원, 영업이익 127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6%, 7.6%씩 감소한 수치다. 반면 분기 순이익은 119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3%나 늘어났다.

관련기사 more
신한證, 새 MTS 공개…"친구 수익률도 알려줄게" 신한금융, 非이자익 회복에 1Q 순익 소폭 증가 금융지주, 완충자본 적립 요구에 주주환원책 재검토 이영종 신한라이프 사장 "톱2 생보사 도약 앞장"

특히 전분기 대비 순이익이 흑자 전환된 점이 시장의 주목을 받는다. 앞서 신한투자증권은 지난해 4분기 1579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신한투자증권은 운용 부문 성과 덕에 실적 선방에 성공할 수 있었다. 1분기 자기매매 수익이 190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868억원) 대비 무려 2배 이상 급증한 것이다. 시장 금리가 하락한 상황을 기회로 삼아 유가증권 등 매매 성과를 낸 점이 주효했다.


운용 부문 성과 덕에 위탁매매와 기업금융(IB) 부문 사업 부침도 무마된 모습이다. 위탁매매 부문 수익은 1분기 81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4%나 줄었고, IB 부문 수익 전년 동기 대비 51.7% 감소한 439억원을 기록했다.


신한투자증권 관계자는 "주식시장 거래대금 감소 및 IB 관련 수수료 감소 영향으로 전체 수수료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28.8%가량 감소했다"며 "자기매매 부문 수익에 힘입어 당기순이익은 늘어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출처 = 신한금융지주

◆주요 계열사 역성장 속 성과...지주 부담 해소 '고무적'


신한투자증권의 분기 성과는 지주 차원에서도 두드러진다. 주요 계열사들 대다수가 역성장을 기록한 탓이다.


가령 신한카드의 분기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2% 감소했다. 또 신한라이프(-3.5%), 신한캐피탈(-15.2%), 신한자산운용(-76.6%) 등의 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모두 줄었다. 신한투자증권을 제외하고 순이익 성장을 일궈낸 곳은 주요 계열사로는 신한저축은행(5.8%)이 유일하다.


신한투자증권 입장에서는 지주 아픈 손가락에서 효자 계열사로 재도약했다는 점이 고무적인 일이다. 올해 순이익 기여도가 증가하면서 지난해 부진을 만회한 것이다. 앞서 지난해 신한투자증권은 금리 인상 등 악화된 경영 환경 속에서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79.5%나 줄어드는 부침을 겪은 바 있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올해 1분기 시장 상황이 예상 외로 좋았다"며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한 증권사들의 경우 실적 개선을 일궈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