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배당률 8% 상향' 자신감 근거는?
범찬희 기자
2023.04.20 08:05:16
②주당배당금 150원→ 200원대, YM물류센터 매각 등 재원 조달방안 마련
이 기사는 2023년 04월 19일 17시 1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의 편입자산 가운데 하나인 '이천YM물류센터' 전경. (출처=이지스자산운용)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가 공모가기준 배당률(연환산)을 업계 최고 수준인 8%대로 끌어올린다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올해 상반기 실시될 특별배당을 일회성 이벤트에 한정하지 않고 내년까지 이어나간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트윈트리타워, 이천YM물류센터 등 주요 자산을 적극 활용해 배당 재원을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지스자산운용의 주요 리츠인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의 배당률을 올해부터 기존 6%에서 8%대로 상향키로 했다.


지난 2월 제7기 사업년도(가결산)에서 첫 적용한 8%대 배당률을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내년까지 이어나가기로 가닥을 잡았다. 이는 지난달 경쟁 리츠를 능가하는 7%대 배당률을 공언하며 시장의 이목을 끈 코람코더원리츠 보다도 높은 수치다.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는 오피스, 물류센터, 데이터센터 등의 섹터로 구성된 자산에서 발생하는 임대료를 토대로 연 2회(2월‧8월)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다. 아직 가결산 단계에 있는 7기를 제외하면 지난 2020년 7월 상장 이후 지금까지 5번의 결산(2기~6기)이 이뤄졌다. 이 기간 평균 6.28%의 배당률을 보였다.

관련기사 more
이지스 '1호 리츠' 천호역 청년주택 집들이 코람코더원리츠 "스마트폰·PC로 주주의결권 행사" 코람코, 리츠·신탁·펀드 실적회복 '청신호' 이지스밸류리츠, YM물류센터 매각 '장기전 돌입'

사업연도별로 보면 2기(2020년 8월)때 주당배당금으로 60원을 지급했다. 비록 배당금 자체는 적은 편이지만 상장 후 두 달만에 집행된 만큼 배당률은 7.2%를 달성했다.


리츠 운용이 안정기에 접어든 3기(2021년 2월) 부터는 주당배당금이 151원으로 상향됐다. 공모가가 5000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배당률은 6.0%다. 이어 4기(2021년 8월)때 역시 동일한 배당정책을 보인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는 이듬해 주당배당금을 소폭 올렸다. 5기(2022년 2월)와 6기(2022년 8월)에 주당 152원이 집행되면서 6.1%의 배당률을 기록했다.


상장 3년차에 접어든 올해부터는 주당 200원 이상의 배당급을 지급할 계획이다. 우선 7기에 해당하는 지난 2월, 투자자들에게 한 주당 213원을 지급하기로 가결산했다.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는 다음달로 예정된 주주총회를 거쳐 배당금 확대을 골자로 하는 안건을 확정할 예정이다. 해당 안건이 의결되면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의 배당률은 역대 최대인 8.5%를 기록하게 된다.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의 배당정책 로드맵. (출처=이지스자산운용)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가 주주환원폭을 확대키로 한건 '여주쿠팡물류센터' 인수 불발로 배당 여력이 늘어난 덕분이다. 지난해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는 자(子)리츠인 이지스로지스틱스리츠를 통해 여주쿠팡물류센터를 인수키로 했다. 하지만 매도자인 케이클라비스자산운용이 임대인 등 일부 계약조건을 이행하지 않으면서 무산됐다. 이 과정에서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는 계약금 20억원과 중도금 60억원을 전액 반환받았다. 배당 가능 이익이 늘면서 특별배당을 실시키로 한 것이다.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는 당분간 8%대 배당률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오는 8기(2023년 8월)는 물론 내년 9기(2024년 2월)와 10기(2024년 8월)에 주당 200원을 지급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한 배당 재원 조달 방안도 마련해 둔 상태다. 지난해 연말 신규로 편입한 '트윈트리타워' 매도인 정산금(약 151억원)에 추가적으로 발생한 비용절감분을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알파(ALPHA) 자산 가운데 하나인 '이천YM물류센터'를 매각해 그 차익을 배당 재원으로 삼을 계획이다.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의 AMC(자산관리회사)를 맡고 있는 이지스자산운용 관계자는 "금리 상승기에 저평가된 자산을 선별 투자하며 자산 가치 증대에 나서겠다"며 "내년까지 목표 배당률을 국내리츠 최고 수준인 연 8%로 상향한 만큼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가 국내 상장리츠를 대표하는 상품으로 거듭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