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하나증권, IPO 주관 대열 합류…IB 강화 '탄력'
강동원 기자
2023.03.27 08:10:18
지아이이노·팸텍 상장 임박…강성묵 사장, IB사업 다각화 목표 순항
이 기사는 2023년 03월 24일 16시 1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하나증권 여의도 사옥. 하나증권 제공.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하나증권이 기업공개(IPO) 대표주관 경쟁 대열에 합류한다. 신약개발 업체 지아이이노베이션의 증시 상장을 이끈 데 이어 후속 주자 다수를 준비하면서다. 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 합병 등 우회 상장에서도 존재감을 뽐내며 연간실적 기대감을 키운다.


하나증권이 그간 약점으로 지목받던 IPO 사업에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면서 전통 기업금융(IB)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강성묵 하나증권 사장의 경영전략 구상에 힘이 실릴 지 주목된다.


2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하나증권이 NH투자증권과 IPO 공동 대표 주관사를 맡은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오는 3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한다. 수요예측 기간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등 악재가 이어졌지만, 500곳이 넘는 기관투자가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다. 상장이 마무리되면 하나증권은 올해 첫 IPO 주관실적(130억원)을 쌓게 된다.


(출처=한국거래소)

하나증권은 곧바로 후속 IPO 실적을 쌓을 전망이다. 단독 대표 주관사를 맡은 이노시뮬레이션의 코스닥 상장예비심사(예심) 승인이 임박해서다. 지난해 9월 상장예심을 청구했으나 다수 기업과 일정이 겹치며 심사가 늦어졌다. 회사는 예심 승인 뒤 빠르게 공모 일정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시장에서 거론되는 기업가치는 1000억원 안팎이다.

관련기사 more
90억 들여 키운 '우듬지팜' 상장, 미소짓는 농금원 넥스틸, 공모가 1만1500원…9~10일 일반청약 넥스틸, 코스피 도전…"구주매출 우려 적다" 넥스틸, 구주매출 절반 육박…IPO 흥행 변수될까

하나증권의 존재감은 스팩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상장 주관사를 맡은 팸텍은 오는 29일 하나금융19호스팩과의 합병 안건을 다루기 위한 주주총회를 진행한다. 당초 IPO를 통한 직상장을 노렸으나 지난해 주식시장 침체 여파 탓에 스팩 합병으로 눈을 돌렸다. 합병 안건이 승인되면 팸텍은 오는 5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한다.


(출처=한국거래소)

하나증권이 지난해 상반기 IPO 한 건을 주관하는 데 그쳤던 점을 고려하면 최근 행보는 주목할 만하다. 하나증권은 대형 증권사에 속하지만 지난 수년간 경쟁사와 비교해 IPO 사업에서는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다. 주로 중소형 딜(Deal) 위주로 접근했던 탓에 기업 이목을 끌만한 트랙 레코드가 부족했다.


일반적으로 IPO에 도전하는 기업들은 최대한 높은 몸값을 인정받아 공모 자금을 확보하려 한다. 하지만 하나증권은 증시 상장 성공에 무게를 두고 목표 시가총액을 보수적으로 책정하는 공모 전략을 구사한다. 이 때문에 딜 수임 경쟁에서도 뒤쳐진 것으로 분석된다. 그 결과 IB 부문 수익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치우칠 수밖에 없었다.


강성묵 하나증권 신임 대표이사. (사진=하나증권)

강성묵 사장은 올해 취임사에서 경영 목표로 'IB 사업 다각화'를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주식발행시장(ECM)과 부채자본시장(DCM) 등 전통 IB 부문을 강화해 균형 있는 성장을 이루겠다는 포부였다. 현재 분위기를 고려했을 때 IPO 사업부문이 가장 먼저 강 사장 기대에 부응하고 있다는 평가다.


업계에서는 하나증권의 연간 IPO 주관실적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회사는 현재 엔솔바이오사이언스(이전상장)와 우듬지팜(스팩합병)의 상장예심을 청구한 상태다. 여기에 연내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에 도전하는 넥스틸의 IPO 주관업무까지 맡으면서 지난 2016년 LS전선아시아 이후 끊겼던 코스피 상장 실적 기대감도 키우고 있다.


IB업계 관계자는 "하나증권이 IPO 사업에 소홀히 했다기보다는 안정에 무게를 두는 공모 전략 때문에 딜 수임 경쟁에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았을 것"이라며 "지금처럼 꾸준히 실적을 쌓다 보면 종적을 감춘 대어급 IPO가 재등장했을 때 좋은 모습을 보일 수도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