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HDC현산 "올해 위기 대응·미래 준비 집중"
김호연 기자
2023.03.24 17:01:13
정기주총 개최…"튼튼한 재무구조로 유동적 공급 나설 것"
이 기사는 2023년 03월 24일 15시 4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서울 용산 HDC현대산업개발 본사. (사진=김호연 기자)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 올해 경영 전략의 핵심 키워드를 '위기 대응'과 '미래 준비'로 꼽았다. 지난해가 붕괴사고 등을 되돌아보고 반성하는 1년이었다면 올해는 이를 바탕으로 발전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HDC현산은 24일 오전 10시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아이파크몰 6층 대원콘텐츠라이브에서 제5기 정기주주총회를 열어 올해의 경영전략을 공유하고 부의안건을 의결했다. 회사가 이번 주주총회에 부의한 안건은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김주현 사외이사 재선임의 건 ▲김주현 이사 감사위원회 위원 신규 선임의 건 ▲최진희 교수 사외이사 신규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 5개다.


이날 주총에 출석한 주주는 위임장에 의한 대리출석을 포함한 162명이다. 의결권이 있는 주식 6590만주 중 3825만주, 58%에 해당하는 주식이 출석하면서 총회가 성립됐다.


주총에서의 의결로 신임 사외이사로 선임된 최진희 이사는 HDC현대산업개발 창립 최초의 여성 사외이사다. 출석 의결권의 과반수와 주식 총수의 4분의 1 이상이 이에 동의하면서 해당 안건은 원안대로 의결됐다. 

관련기사 more
HDC현산, 대치1차현대 수직증축 리모델링 허가 '가경 아이파크 효과' HDC현산, 1Q 흑자전환 노조에 손 내민 최익훈 HDC현산 대표 서창~김포 지하고속도로 사업, 2년째 '지지부진'

최 이사는 현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주임교수로 재직 중인 마케팅 전문가라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이번 여성 사외이사 선임으로 국내 시공능력평가 10위권 건설사는 모두 여성 사외이사를 보유하게 됐다.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을 의결하는 차례에선 서장석 HDC현산 노조위원장이 임직원 급여 상향을 통한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안건 승인에 반대했다. 서 위원장은 "회사의 평균 급여는 성과급을 포함해도 시공능력평가 10위권 건설사의 평균 대비 3000만원 가량 차이가 나고 있다"며 "임직원들이 회사의 이익에 기여하기 위해 투입한 노동력 대비 열악한 급여체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 위원장의 반대 의견이 있었지만 안건은 원안대로 통과됐다. 최익훈 HDC현산 대표는 "지난해 11월부터 추진하던 임금협상이 최근 결렬된 것은 아쉬운 부분"이라며 "회사의 이익에 기여한 직원 전체의 처우 개선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지만 본건과 관련되지 않은 부적절한 안건으로 판단된다"고 답변했다.


HDC현산은 부의안건 의결과 더불어 올해의 주요 경영전략으로 위기 대응과 미래 준비를 강조했다. 도시개발과 도시정비 등 핵심역량을 점검하고 보다 튼튼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회사의 미래를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최 대표는 "올해 계속되고 있는 부동산 시장의 침체는 또 한 번의 큰 도전이 될 것"이라며 "2022년이 기본을 돌아보는 시간이었다면 2023년은 변화를 통해 위기에 대응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한 해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설한 A1추진단은 화정 아이파크 리빌딩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며 고객 신뢰 회복의 시작이 되도록 할 것"이라며 "광운대역세권 개발 프로젝트를 전담하는 H1사업단으로 미래형 도시개발에 대한 성공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대표는 기업문화의 꾸준한 개선 역시 약속했다. 그는 "지난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주주제안을 수용해 안전보건위원회를 설치하고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공개했다"며 "앞으로도 ESG경영 원칙에 따라 지속성장 가능한 회사로 만들 것"이라고 다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