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LG엔솔, 美 애리조나에 7.2조 공장 짓는다
최유라 기자
2023.03.24 16:38:15
원통형 4.2조·ESS LEP 3조 규모 투자
LG에너지솔루션 원통형 전지. (사진=LG에너지솔루션)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전기차 수요 대응을 위해 미국에 7조2000억원을 투자한다. 지난해 전면 중단했던 미국 배터리 공장 건설을 재추진하는 것인데, 이전보다 투자액과 생산규모를 대폭 확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4일 이사회를 열고 미국 애리조나주 퀸크릭에 7조2000억원을 들여 신규 원통형 및 ESS(에너지저장장치) LFP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총 생산능력은 43GWh로 북미 지역에 위치한 글로벌 배터리 독자 생산 공장 중 사상 최대 규모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미국 애리조나에 1조7000억원을 투자해 단독으로 배터리 공장을 건립한다고 발표했으나 3개월 뒤 글로벌 경제 환경 악화에 따른 투자비 급증으로 투자 시점 및 규모, 내역 등에 대해 전면 재검토하기로 한 바 있다. 


이번 투자 결정에 따라 애리조나 원통형 배터리 독자 생산 공장 건설을 재개하고, 투자금액 및 생산규모를 각각 4조2000억원, 27GWh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more
LG엔솔, 분할 후 첫 회사채 발행 추진 LG엔솔, 모로코서 수산화리튬 확보 권영수 LG엔솔 부회장, 회사 주식 5.7억원 매입 LG엔솔, 사외이사로 文정부 전직 관료 영입

같은 부지 내에 3조원을 별도 투자해 총 16GWh 규모의 ESS LFP 배터리 생산 공장을 건설한다. ESS 전용 배터리 생산 공장을 짓는 것은 글로벌 배터리 업체 중 처음이다.


LG에너지솔루션 북미 생산 네트워크 지도. (제공=LG에너지솔루션)

원통형 공장 4.2조원 투자


LG에너지솔루션 신규 원통형 배터리 전용 생산공장은 올해 착공을 시작해 2025년 완공 및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력 모델인 2170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해 미국 주요 전기차 고객사에 공급할 예정이다.


국내 배터리 업체 중 북미 지역 내 원통형 배터리 전용 생산공장을 건설하는 것은 LG에너지솔루션이 처음이다. 해당 공장은 연 평균 27GWh의 생산능력을 갖출 예정이며, 이는 고성능 순수 전기차 35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이번 투자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은 가파른 성장세가 예상되는 원통형 시장을 선도해 글로벌 최고의 배터리 기업으로서 위상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실제 글로벌 원통형 배터리 시장은 지난해 36.8조원 규모에서 2026년 70조2000억원까지 2배 가까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SS 전용 배터리 생산 공장에는 총 3조원을 투자한다. 총 16GWh 규모로 건설되는 이 공장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이 독자 개발한 파우치형 LFP 배터리가 생산된다. 올해 착공을 시작, 2026년 양산이 목표다.


◆북미 생산기지 7개 확보 예정


이번 신규공장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지역에서 총 7개의 생산기지를 확보하게 된다. 현재 미시간 독자 공장 및 오하이오 GM 합작 1공장을 운영 중에 있으며 테네시 GM 2공장 및 미시간 GM 3공장, 오하이오 혼다 및 캐나다 온타리오 스텔란티스 합작 배터리 생산공장을 건설 중에 있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최고경영자(CEO) 부회장은 "이번 애리조나 독자공장 건설이 빠르게 성장하는 북미 전기차 및 ESS 시장을 확실하게 선점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차별화된 글로벌 생산 역량과 독보적인 제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