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대한항공 주주, 주총 외면…오너만 '수혜'
최보람 기자
2023.03.22 17:52:12
사실상 특관계자 지분만으로 보수한도 승인 가결
제공=대한항공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소액주주 다수가 주주총회를 외면한 덕을 톡톡히 볼 전망이다. 급여 한도액을 80% 가까이 늘리는 안건에 대해 일부 주주들이 반대의사를 명확히 했음에도 사실상 오너측 지분만으로 원안 가결을 강행할 수 있었던 까닭이다.


22일 진행된 대한항공 정기주주총회에서는 ▲감사 및 영업보고 ▲이사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이 모두 원안대로 통과됐다. 안건별로 보면 전기통신사업(기내 와이파이설치) 추가를 담은 정관변경의 경우 찬성표가 99.8%에 달했고 재무제표 승인(94.8%), 이사선임(86.8~99.7%)안 역시 높은 찬성률을 기록했다.


눈길을 끄는 건 이사보수한도를 기존 50억원에서 90억원으로 올리는 내용의 이사 보수한도 승인건은 찬성표가 59.8%에 불과했단 점이 꼽히고 있다. 지배주주 임원에 대한 과도한 보수 지급, 독립적인 보수 심의 기구 부재 등에 일반 주주들이 반발한 결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시장은 소액주주들의 주주총회 참석률이 저조했던 결과 조 회장이 이득을 보게 됐단 반응을 보이고 있다. 작년 말 기준 대한항공의 발행주식 총 수는 3억6933만주인 반면 주주총회 출석 주식은 2억7053만주로 56.2%에 그쳤다. 한진칼을 비롯한 한진그룹 특수관계자 대부분이 참석한 가운데 발행주식의 72.98를 소유한 소액주주 및 기관투자자 다수는 의결권을 행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덕분에 대한항공에 대한 실질지배력이 27%에 불과한 한진그룹 특수관계자의 이날 주주총회 의결권 지분은 46.6%에 이르렀다. 출석 주식의 3분의 2가 찬성해야 하는 특별결의 안건을 제외한 사실상 모든 건을 오너일가의 입맛대로 처리할 수 있었던 셈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남의 밥그릇만 커진다 조원태, 한진칼 사내이사 재선임 무난 통과 CGCG, 조원태 회장 한진칼 사내이사 연임 반대 조원태, 고통분담 끝…이사 보수한도 2배로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