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1월 경상 적자 45억2000만 달러…사상 최대 外
딜사이트 편집국
2023.03.10 08:18:01
이 기사는 2023년 03월 10일 08시 1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1월 경상 적자 45억2000만 달러…사상 최대[뉴시스]

한국은행이 10일 발표한 '2023년 1월 국제수지(잠정)'에 따르면 올해 1월 우리나라의 경상수지는 45억2000만 달러 적자로 집계됐다. 이는 관련통계를 작성한 1980년 이후 사상 최대를 기록한 것이다. 1년 전에 비해서는 67억6000억 달러 줄었다. 경상수지가 적자 전환한 것은 무역수지 적자폭이 커지면서 상품수지 적자폭이 확대되고, 해외여행 증가로 서비스수지도 적자폭이 확대된 영향이 컸다.1월 수출은 전년동월대비 83억8000만 달러(-14.9%) 감소한 480억 달러를 기록해 전달에 이어 5개월 연속 감소했다. 


KT 사장, 일감 몰아주기 의혹[주요언론]


구현모 KT 사장이 계열사 일감을 특정 회사에 몰아줬다는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됐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최근 한 시민단체가 구 사장과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을 배임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공정거래조사부(이정섭 부장검사)에 배당했다. 윤 부문장은 KT 이사회에서 최근 차기 대표이사 최종 후보로 확정됐다. 


배당제 개선·이사회 다양화·전자투표 도입... '주주가치' 높이는 기업들[한국일보]

관련기사 more
쌍용차, 전환사채 발행 外 현대건설·현대ENG, '샤힌 프로젝트' 첫삽 外 한은 "집값 더 떨어진다" 外 이도, 랜드마크 해운대 엘시티 워터파크 인수 外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전자투표제를 도입하는 기업이 잇따르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카카오페이, 한화솔루션, LS 등이 대표적이다. 전자투표는 PC, 스마트폰 등으로 현장에 가지 않고도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어, 코로나19가 활발할 시기(도입기업 2019년 654개→2022년 1,669개)에 빠르게 보급됐다.특정 성별만으로 이사회를 구성해선 안 된다는 자본시장법 개정으로 이사회 구성도 다양해지고 있다. SK하이닉스와 현대차, 삼성SDI 등은 이번 주총을 통해 여성 사외이사 비중을 기존 1명에서 2명으로 늘린다. 주주권리 신장과 함께 책임경영을 강화하려는 움직임도 일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롯데칠성음료 등기이사), 서정진 셀트리온 명예회장(그룹 내 상장 3사 사내이사 겸 이사회 공동의장)의 복귀도 같은 맥락이다.


'인터배터리 참가' LG엔솔·SK온이 꼽은 핵심 기술·제품은[머니S]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오는 15일부터 사흘 동안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인터배터리 2023'에 참석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혁신 배터리 기술로 지속 가능한 미래 삶을 제시하는 글로벌 리더'를, SK온 '무브 온'(Move On)을 주제로 전시관을 꾸밀 예정이다.LG에너지솔루션은 자사 배터리가 탑재된 '포드 머스탱 마하-E'와 '루시드 에어' 차종을 비롯해 사내 독립기업 KooRoo가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는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BSS) 등을 선보인다.SK온은 각형 배터리 실물 모형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폼팩터 포트폴리오를 넓혀 완성차 업체의 요구에 부응한다는 목표다. SK온은 지금껏 파우치형 배터리를 전문으로 생산해 왔다.


삼성전자 '신설' 패키징 키운다…신입 채용 및 TSMC 출신 영입[아시아경제]


삼성전자가 오는 15일까지 지원 신청서를 받는 2023년 신입공채 공고에는 DS(반도체)부문 AVP 사업팀이 포함돼 있다. AVP사업팀은 올해 처음 만들어진 신생 조직이다. AVP사업팀의 직무분야는 반도체공정기술, 패키징개발, 설비기술 등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삼성전자는 지난해 6월 경계현 사장 밑으로 AVP조직을 테스크포스(TF) 형태로 꾸린데 이어 올해 AVP사업팀을 신설하면서 완성된 조직을 만드는데 힘을 쏟고 있다. TSMC에서 1999년부터 2017년까지 반도체 패키징 분야 전문가로 활동했던 린 부사장이 신설 팀에서 맡은 역할은 관련 기술 고도화다. 그는 AVP사업팀 내에서도 AVP개발실을 전담한다.


파월 때문에…美 4대 은행, 시총서 하루 69조원 증발[연합뉴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자산 규모 기준으로 미국의 4대 은행에서 이날 총 520억달러(약 68조6천억원) 규모의 시가총액이 증발됐다.JP모건체이스가 220억달러, 뱅크오브아메리카가 160억달러, 웰스파고가 100억달러, 씨티그룹이 40억달러를 각각 허공에 날린 것으로 집계됐다.실리콘밸리은행의 지주회사인 SVB파이낸셜이 거의 18억달러의 손해를 보고서라도 매도가능증권(AFS·만기 전 매도할 의도로 매수한 채권과 주식) 대부분을 팔겠다고 선언한 것이 은행주 투매 현상에 불을 댕겼다. SVB파이낸셜 주가는 이날 하루에만 60% 이상 폭락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