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중국→인도' 이사하는 아이폰 공장
정혜민 기자
2023.03.06 09:00:20
애플 최대 부품 제조업체인 폭스콘, 카르나타카에 새 생산 공장 지어
이 기사는 2023년 03월 06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폭스콘 홈페이지

[딜사이트 정혜민 기자] 무슨 일이지?


애플의 최대 아이폰 부품 제조업체인 폭스콘이 인도에 새 공장을 짓습니다. 3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폭스콘은 인도의 새로운 공장에 7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기업은 인도 남부 카르나타카 벵갈루루 공항과 인접한 곳의 300에이커 부지에 아이폰 부품 생산 공장을 지을 예정입니다. 이번 투자는 폭스콘이 현재까지 인도에서 지출한 투자 비용 중 가장 큰 규모입니다.


그래서? 


미·중 갈등이 심화되면서 애플 등 빅테크 기업들이 탈중국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 IT 제품 생산국인데요. 미국은 현재 반도체를 비롯한 다양한 첨단 기술 기업들의 중국 사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팬데믹 이후 중국이 고강도 방역조치를 실시하면서 글로벌 공급망이 큰 타격을 입자, 미국 IT 관련 기업들은 중국 이외에 새로운 공급망을 개척하기 시작했죠. 

관련기사 more
보너스 지급 연기하는 애플 삼성전자 '반도체 無감산'의 훗날 평가는 中 제재 폭탄 던진 바이든, 기로 선 K반도체 골드만삭스 "애플 주가 30% 더 오릅니다"

애플 또한 중국 생산 의존도가 높은 IT 기업 중 하나인데요. 최근 중국의 고강도 방역 조치로 인해 정저우 공장 생산량이 급감했습니다. 이 공장의 2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7% 감소했어요. 이에 애플은 더욱더 중국 의존형 공급망을 재점검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폭스콘이 인도에 생산 공장 설립을 완성한다면 아이폰 조립에 있어서 인도의 점유율은 훨씬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애널리스트들은 현재 인도 점유율은 5% 미만에 불과하지만 공장 설립 이후 10~15%까지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탈중국을 시도하는 애플 협력사는 폭스콘뿐만이 아닙니다. 에어팟 제조업체인 고어텍도 베트남에 새로운 공장을 짓기 위해 2억 8000만 달러를 투자할 예정인데요. 또한 인도에도 생산기지 확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애플 전체 생산능력의 10%가 중국 밖으로 이전하는 데에는 8년이 걸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고어텍의 베트남 업무를 감독하는 요시나가 부회장은 "미국 기술 기업들이 우리와 같은 제조업체들에게 중국을 대체할 생산기지를 찾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주가는 어때?


애플의 주가는 3일(현지시간) 3.51% 상승한 151.03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같은 날 모건스탠리는 애플의 목표주가를 175달러에서 180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애플의 주가는 올해만 20.76% 올랐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