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딜사이트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김주연, 이다은, 이세연 기자] LG전자는 2025년형 올레드 TV 신제품에 대해 영국 비영리 인증기관 카본트러스트(Carbon Trust)의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 인증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카본트러스트는 제품 생산부터 유통, 사용, 폐기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탄소발자국 인증을 부여한다. 2025년형 LG 올레드 TV는 G5(83/77/65/55형), C5(83형) 모델이 기존 동급 모델 대비 탄소 발생을 줄여 '탄소저감' 인증을 획득했다. 또 LG 올레드 TV는 영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인 인터텍(Intertek)의 '자원효율' 인증을 획득하며 제품의 지속 가능성을 입증했다. 이 인증은 ▲재료 사용 효율성(재활용 설계, 유해물질 저감, 수리 용이성 등) ▲에너지 효율성 ▲재활용 소재 사용 등 엄격한 심사 항목을 통과한 제품만 받을 수 있다. LG 올레드 TV M5·G5·C5·B5는 이번 인증을 획득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환경 친화적인 설계를 인정받았다. LG전자는 국내에서도 환경 관련 인증을 통한 환경 보호를 실천하고 있다. 2025년형 LG 올레드 에보(OLED83G5) 등 총 8개의 TV 신제품은 최근 한국 E-순환거버넌스로부터 'E-순환우수제품' 인증을 받았다. LG전자는 이 인증을 3년 연속 받으며 자원 순환을 고려한 제품 개발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LG U+, 세계 3대 공모전 '레드닷 어워드'서 2개 부분 수상

LG유플러스가 차세대 와이파이 공유기인 '와이파이7(Wi-Fi 7)', '도어캠'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 본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iF 디자인 어워드에 이어 레드닷 어워드에서도 수상을 이어감에 따라 와이파이7 공유기와 도어캠이 글로벌 디자인 분야 공모전에서 2관왕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게 됐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iF디자인 어워드', 'IDEA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3대 디자인 공모전으로 불리며 전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시상식이다. 올해 레드닷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한 '와이파이7' 공유기는 제품의 특장점인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서비스에 최적화된 스탠딩 구조와 고급스러운 소재를 디자인에 반영, 심사위원단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와이파이7 공유기는 내장 안테나를 탑재해 심플하면서도 안정적인 디자인을 갖췄으며, 매트한 블랙 색상을 통해 댁 내 인테리어에 방해되지 않는 디자인으로 완성됐다. LG유플러스는 제품 성능과 함께 디자인에도 집중하고 있다. 2015년부터 3대 디자인 어워드에 도전하고 있으며, 이번 와이파이7 공유기, 도어캠을 포함해 77개 이상의 상을 수상했다. 특히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만 30여개의 상을 받으며, 고객의 사용성과 효율성을 결합한 디자인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11년 연속 수상 기업에게 주어지는 'iF 톱 라벨(Top Label)'을 받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제품의 효율성을 강화하면서도 고객에게 친화적인 디자인을 지속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SKT, AI 생태계 확대 위해 혁신적인 AI 스타트업 발굴한다

SKT 인공지능(AI) 분야 스타트업 발굴 및 성장을 위한 'AI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 참여할 스타트업 공모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4월 8일부터 5월 9일까지 공모를 진행해 총 15개의 스타트업을 선발한다. SKT는 'AI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에 선정된 스타트업에게 6개월간 맞춤형 프로그램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주요 지원 사항으로는 ▲AI 스타트업 특화 멘토링 및 세미나 ▲SK텔레콤과의 사업 협력 기회 제공 ▲국내 주요 벤처캐피탈의 멘토링과 투자 검토 ▲데모데이 및 외부 IR 행사 참여 등이 포함된다.
◆한컴, 베트남 하노이 국립경제대학교와 업무협약 체결

한글과컴퓨터는 베트남 하노이 국립경제대학교와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업무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베트남 국립경제대학교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에는 진성식 한컴 최고수익책임자(CRO), 르 쭝 타잉(Le Trung Thanh) 베트남 하노이 국립경제대학교 총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AI 설루션을 활용한 디지털 행정 업무 고도화 및 AI 인재 교육을 위한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컴은 국립경제대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AI 기반 문서 작성 도구 '한컴어시스턴트'와 지능형 질의응답 설루션 '한컴피디아'를 시범 도입하고, 베트남 현지 상황에 맞게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각종 문서 및 증명서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전자서명 설루션 '한컴싸인'과 '한컴 OCR' 적용도 협의하고 있다. 양 기관은 8개월 간의 시범 운영 후, 국립경제대학교에 AI 설루션 정식 도입을 추진하고, 이를 기반으로 베트남 내 행정 기관 및 교육 분야로 설루션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카카오프렌즈, 양재천에서 벚꽃 시즌 오프라인 이벤트 진행

카카오가 강남구와 협업해 라이언과 춘식이를 만날 수 있는 오프라인 이벤트를 연다고 9일 밝혔다. '라춘 봄 배달 in 양재천'은 서울의 대표 벚꽃 명소 중 한 곳인 양재천 일대에서 4월 9일부터 5월 11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된다. 카카오와 강남구는 벚꽃이 만개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즌을 앞두고 시민들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와 함께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양재천 보행자교(밀미리다리) 인근에는 봄의 정취를 담은 약 6m 크기의 초대형 라이언과 춘식이 애드벌룬이 설치된다. 머리에 꽃장식을 한 라이언과 꽃잎을 형상화한 춘식이와 함께 벚꽃을 배경으로 인생샷을 남길 수 있는 포토존으로 꾸몄으며, 거울 셀카를 찍을 수 있는 셀카존도 마련했다. 4월 9일부터 13일까지는 풍선, 엽서, 돗자리 등 봄을 주제로 한 친환경 굿즈 패키지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돗자리는 환경을 고려한 크라프트지로 제작돼 직접 뜯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엽서 또한 친환경 메시지를 담아 제작됐다. 굿즈 배부 시간 등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라이언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포토존 위치는 카카오맵에서 '라춘 봄 배달'을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자율주행 AI 데이터 기술 개발 공로 '과기부장관상' 수상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4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 1단계 성과공유회에서 AI 연구개발팀 홍승환 책임연구원이 '자율주행 인공지능 데이터 기술 개발·표준화·공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레벨 4 자율주행 구현을 위한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및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이하 KADIF)의 <자율주행 지능학습 데이터 수집·가공 핵심기술 개발> 사업에 참여해 고도화된 자율주행용 AI 학습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생성·관리·배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특히 지난 2월, 사업의 일환으로 구축한 '자율주행 AI 학습용 데이터셋'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AI 나눔' 플랫폼에 무료로 공개해 국내 자율주행 연구개발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해왔다. 해당 데이터셋은 국내 도로환경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람, 차량, 자전거 등 움직이는 3D 동적 객체와 신호등, 표지판 등 2D 정적 객체를 인지·판단할 수 있는 총 15만 건(프레임) 이상의 AI 학습 데이터로 구성돼, 국내 환경에 적합한 자율주행 AI 모델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그동안 고품질의 AI 학습용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을 소요해야 했던 국내 스타트업과 학계는 저작권 문제 없이 공개된 데이터셋을 자유롭게 자율주행 연구개발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웹툰-문피아, 2025 지상최대 웹소설 공모전 개최

네이버웹툰과 문피아가 총 상금 3억3000만원 규모의 2025 지상최대 웹소설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판타지 ▲무협 ▲현대물 ▲스포츠 ▲대체역사 등 다양한 장르의 웹소설을 모집한다. 5월 8일부터 6월 16일까지 작품들을 모집해 심사를 진행하고 오는 7월 17일 34개 수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올해 수상작들은 문피아에서 선공개된 이후 네이버시리즈에서 추가로 공개될 뿐만 아니라 문피아와 네이버시리즈의 프로모션 지원 혜택과 웹툰화, 영상화 등 OSMU(One Source Multi Use) 우선 검토 대상이 된다. 더불어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작들은 향후 웹툰으로 제작돼 네이버웹툰에서 정식연재되는 특전도 함께 주어진다. 네이버웹툰과 문피아는 연합 웹소설 공모전을 통해 기성 창작자에게는 새로운 연재 무대를, 신인 창작자에게는 데뷔의 기회를 제공하며 웹소설 시장 저변 확대에 힘쓰고 있다. 또한 양사는 웹툰과 웹소설 창작자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문피아는 지난 3월부터 창작지원 프로그램 '2025 지상최대 캐스팅'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매달 문피아에서 선연재 중인 작품 중 최소 4작품을 선정하여, 연재 시작부터 완결 후까지 단독 프로모션을 지원하는 '캐스팅 프로모션 패키지'와 함께 작품의 웹툰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네이버웹툰이 보유하고 있는 웹소설에서 웹툰으로 이어지는 IP 밸류체인을 활용해 창작자들의 작품이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확대돼 더 많은 독자들에게 이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는 목표다. 네이버웹툰도 투고 2주만에 결과를 받아볼 수 있는 초단기 신작 웹툰 발굴 시스템 '2025 연재직행열차'를 운영하고 있다. 연재직행열차는 연재 확정까지의 시간과 과정을 대폭 단축해 예비 창작자들의 부담을 줄이고, 다양한 장르의 작품 발굴과 창작자 등단 기회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 부산시 AI 행정혁신 추진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부산광역시가 자사의 경량 AI 모델인 '하이퍼클로바X 대시(이하 HCX-DASH)'를 도입해 공공분야의 행정 혁신을 위한 AI를 개발하고, AI와 데이터 기반의 성공적 행정사례를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네이버클라우드는 부산시의 방대한 대내외 행정 자료를 통합·연계해 부산시의 행정 혁신을 위한 기술 지원과 컨설팅은 물론, AI·데이터 기반 솔루션 개발, 지역 업체와의 기술 협업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HCX-DASH'는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를 경량화한 모델로, 빠른 응답 속도와 높은 비용 효율성을 동시에 갖춘 것이 특징이며, 우수한 한국어 성능과 비용 효율성 측면, 모델 선택의 유연성 등의 장점을 갖췄다. 회사 측은 경량 AI 모델이 정책 분야별로 고도화된 버티컬 AI 서비스와 개인화된 맞춤형 AI 행정서비스를 만들어 단계적으로 확산시키기에도 용이하다고 덧붙였다. 부산시는 올해 내부 행정 업무에 생성형 AI 서비스를 도입해 공무원의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시민의 정책 수요에 대응하는 행정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AI 서비스 활용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공무원의 AI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 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양측은 사업 추진의 일환으로, 지난 8일 부산시청 소회의실에서 '부산형 지능행정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시민이 일상에서 체감 가능한 공공분야 AI 행정혁신을 함께 만들어 가기로 뜻을 모았다.
◆딜라이브, 전남 진도 지역행사 수주하고 지자체 행사사업 전국으로 확대

딜라이브는 지난 3월 29일부터 4월 1일까지 전라남도 진도군 고군면 일대에서 열린 '제45회 진도 신비의 바닷길 축제' 행사운영 대행사로서 4일간의 행사를 마무리 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축제에서는 바다를 배경으로 1km 해안도로를 따라 펼쳐진 야외 미술관 '진도아트비치'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예술 경험을 선사했으며, 재활용품을 활용한 25m 길이의 참여형 전시물 '2025 푸른뱀'을 통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지속 가능한 친환경 축제로서의 비전을 선포하는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특히 딜라이브는 축제 기간 동안 기존 야간 프로그램을 대폭 확장해 3일간 '미라클 콘서트'를 열어 세대별 맞춤형 공연을 선보였다. 진도읍 철마공원에서 열린 미라클 콘서트는 첫날 안성훈, 박현빈, 설하윤 라인업의 트롯 콘서트를 시작으로, MBC M에서 방영되는 <맛집공식> 프로그램과 협업해 천만 유튜버 쏘영과 함께 축제 먹거리 투어를 비롯해 청소년들을 위한 '스진파(스트릿댄스 진도 틴에이지 파이터)'도 진행했다. 마지막 날은 윤도현밴드가 60분간의 단독공연을 펼치며 3일간의 공연을 마무리했다. 딜라이브는 지역 축제와의 협업을 통해 지역 문화 콘텐츠를 더욱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국내외 관광객이 찾아올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티빙, KBL 시상식·미디어데이 등 주요 이벤트 생중계

티빙이 9일 오후 4시 30분 개최되는 '2024-2025 KCC 프로농구 시상식'과 10일 오전 11시 열리는 '2024-2025 KCC 프로농구 플레이오프 미디어데이'를 실시간으로 중계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2024-2025 KCC 프로농구 시상식'에서는 정규 시즌 최고의 활약을 펼친 MVP, 신인왕, 베스트 5 등 주요 수상자가 공개될 예정이어서 농구 팬들의 뜨거운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티빙은 주요 수상 순간과 함께 다양한 인터뷰, 현장 분위기 등을 실시간으로 전달할 계획이다. 이어 10일 열리는 '플레이오프 미디어데이'는 플레이오프 진출 6개 팀의 감독과 선수가 참석해 출사표와 각오를 밝히는 자리로, 1·2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에는 정규리그 1·4·5위팀, 2부에는 2·3·6위팀 감독 및 주요 선수가 참석한다. 또한 KBL 공식 SNS를 통해 사전 모집된 팬 질문에 직접 답하는 시간도 마련돼 팬들과의 소통도 기대된다. 티빙은 지난해부터 2024-2025 시즌 KCC 프로농구 정규 리그의 주요 경기들과 올스타전 중계를 통해 농구 팬들과의 접점을 꾸준히 이어왔다. 이번 시상식과 미디어데이 중계에 이어 티빙은 '2024-2025 KCC 프로농구 플레이오프' 전 경기를 실시간 중계할 계획이다. 시즌의 열기가 절정에 이르는 시점에 맞춰, 농구 팬들에게 생동감 있는 중계 서비스를 제공하며 몰입도를 더욱 높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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