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수백억 빼돌려…'내부통제 부실' 신한은행서 횡령사건 발생 [아시아경제]
신한은행에서 수백억원대 횡령 사건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2025년 신년사를 통해 올해 첫 번째 경영 전략으로 내부통제 강화를 내세웠음에도 이 같은 사건이 발생해 신한지주 이미지에 치명타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이번 횡령 사건의 경우 해당 직원이 10년간 감시망을 피해 돈을 빼돌린 것으로 파악돼 느슨한 신한금융 내부통제에 비난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신한은행은 최근 한 직원의 횡령 사실을 인지하고 내부 감사를 진행 중이다. 이 직원은 지난 10여년 간 서울 압구정, 삼성동 지점 등에서 수출입 무역 어카운트 관련 업무를 맡으며 횡령을 이어온 것으로 확인됐다. 수출입 무역 어카운트는 수출입 기업이 대금을 받고 지급하는 등 무역 거래 시 사용하는 금융 계좌다.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환전을 하기도 하는데, 해당 직원은 이를 이용해 수출입 기업 고객의 돈을 빼돌렸다.
삼성물산 "99억원 더 달라"…원펜타스 조합원 "지급 의무 없어" 가처분 신청 [아시아경제]
래미안 원펜타스(옛 신반포15차) 재건축 조합이 삼성물산에 99억원 규모 손실 보전액 지급안을 통과시키자 일부 조합원들이 이에 반발해 소송을 제기했다. 이미 세 차례나 공사비를 증액해줬고, 공사가 끝난 시점에 지급 의무도 없는 손실을 보전해줄 이유가 없다는 것이 이들의 의견이다. '신반포15차 환급금 지키기 대책위원회'에 참여한 조합원 39명은 지난 4일 조합을 상대로 임시총회 결의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접수했다. 조합이 지난달 28일 임시총회를 열어 '삼성물산 공사비 보전의 건'을 통과시켰는데 이에 대한 효력 정지를 요청한 것이다. 당시 임총에서는 99억원의 공사비를 삼성물산에 보전해주는 안건이 논의됐고 참석 조합원 168명 중 105명이 찬성(반대 61명·기권 2명)했다. 대책위는 삼성물산과 시공사 계약 이후 3차례 걸쳐 공사비 489억원을 증액했고 보전액은 법률상 지급 의무가 없다고 봤다. 신반포15차 조합은 2020년 6월 평당 공사비를 3.3㎡당 571만원에서 640만원(2021년 10월), 664만원(2022년 12월), 687만원(2024년 12월)으로 올려줬다. 또 공사액 보전에 관한 건은 현행법상 조합원 3분의 2 이상 동의를 얻어야 해 과반 동의를 얻은 총회 결의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1조3000억원 손실봤는데…담당 임직원 성과급은 45억원? [매일경제]
한국산업은행이 2021년 대우건설 지분을 중흥건설에 헐값에 매각하며 약 1조3000억원의 손실을 봤다고 감사원이 지적했다. 그럼에도 산은 자회사이자 지분 매각을 담당한 케이디비인베스트먼트(KDBI) 임직원들은 성공보수로 약 45억원을 지급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은은 2011년 약 3조2000억원을 투입해 확보한 대우건설 지분 50.75%를 매각하기 위해 2021년 6월 제한경쟁입찰을 진행했다. 그 결과, 중흥건설이 2조3000억원을 써내 2위 DS컨소시엄(1조8000억원)을 큰 차이로 따돌리고 입찰 대상자로 선정됐다. 그러나 중흥건설은 2위와의 입찰가 차이가 크다는 것을 확인한 뒤 불만을 품고 산은에 재입찰을 요청했고, 재협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입찰을 포기하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그러자 산은은 매각이 중단될 것을 우려해 이를 받아들였다. 재입찰 과정에서 산은은 중흥건설과 사전협상을 진행하며 2조1000억원에 수정입찰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반면 DS컨소시엄에는 사전협상 사실을 알리지 않은 채 "의향이 있으면 수정제안서를 제출하라"고만 통지했다. 이에 DS컨소시엄은 2조원을 써내 수정입찰에서도 탈락했다. KDBI는 중흥건설과 약 2조원에 최종계약을 진행한 뒤 산은에 1조9000억원을 배당했다. 결과적으로 산은은 대우건설 지분을 3조2000억원에 사 1조9000억원에 매각함 셈이니 약 1조3000억원의 손실을 봤다. 그럼에도 KDBI는 매각 성공보수 750억원을 지급받았고, KDBI 임직원 11명은 총 44억9500만원의 성과급을 챙겼다. 이는 1인당 평균 4억800만원 수준이다. 가장 많은 성과급을 챙긴 임원은 16억1700만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용률 1%에도 "사천공항 증설"…票퓰리즘 청구서 더 쏟아질판 [서울경제]
조기 대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지방 공항을 더 지어달라는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정치인들의 요구가 빗발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지는 시기에 지역별 '공항 청구서' 목록이 더 길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송재봉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대표 발의했다. 여기에는 활주로뿐 아니라 계류장과 여객청사 등 부대시설은 물론 연계 철도와 도로 건설까지 하나의 '민간 활주로 건설 사업'으로 묶어 국토교통부 장관이 시행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사업비가 최소 1조원에 달해 사실상 '청주 제2공항' 건설 사업으로 평가받는 이유다. 이달 초 경남도에서는 사천공항을 국제공항으로 승격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그러면서 단계적인 계류장 확장, 여객·화물 터미널 신축, 활주로 연장 등을 제시했다. 사천공항의 현재 연간 이용률은 1%에 불과한데 수용 능력을 더 늘리겠다고 나선 것이다. 이 같은 '묻지 마' 확장 정책은 대규모 적자로 이어지고 있다. 2023년 기준 전국 15개 공항 중 73.3%인 11개 공항이 적자 상태였다. 이 중 대구국제공항을 제외한 10개 공항은 2014년부터 10년 동안 적자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특히 양양국제공항과 무안국제공항은 각각 2002년·2007년 개항 이래 단 한 차례도 흑자를 낸 적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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