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비자·마스터카드, 가상자산 사업 '일시 정지'
노우진 기자
2023.03.01 09:00:20
커지는 리스크에 상품 및 서비스 출시 연기
이 기사는 2023년 03월 01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마스터카드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무슨 일이지?


글로벌 카드 업체 비자와 마스터카드가 가상자산 관련 사업을 일시 중단합니다. 2월 28일(현지시간) 로이터는 소식통을 인용해 비자와 마스터카드가 가상자산 관련 상품과 서비스 출시를 연기하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배경에는 불안정한 가상자산 시장과 규제 움직임이 있어요. 비자는 "최근 가상자산 시장에서의 실패는 가상자산이 주류 결제 및 금융 서비스의 일부가 되기까지 갈 길이 멀다는 것을 상기시킨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두 기업 모두 가상자산 관련 사업을 완전히 중단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는데요. 비자는 "가상자산에 대한 우리의 전략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고, 마스터카드도 "가상자산 관련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계속해서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래서?


가상자산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을 주목한 주요 카드 업체들은 지난 몇 년간 관련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지난해 4월 마스터카드는 가상자산 업체 넥소와 손잡고 가상자산을 담보로 담보물 기준 최대 90%까지 가상자산을 추가로 구매할 수 있는 신용카드를 내놨습니다. 또 지난 2019년에는 가상자산을 담보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용카드를 선보이기도 했고요. 비자도 FTX, 코인베이스, 크립토닷컴 등 다양한 가상자산 거래소와 제휴를 통해 직불카드를 출시한 바 있어요.

관련기사 more
LKB 가상자산 레귤레이션 센터 개소 메타, 가상자산에서 발 떼나

그러나 최근 가상자산 시장이 흔들리면서 공격적으로 시장을 공략하던 카드 업체들도 잠시 몸을 사리는 모습입니다. 가상자산 시장은 거시경제 환경이 도전적으로 조성되며 타격을 입었는데요. 여기에 지난해 루나·테라 폭락, FTX 파산 등의 사태가 잇달아 일어나며 직격탄을 맞았죠. 또한 최근에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가상자산 해외송금 업체 리플이 가상자산의 증권성 여부를 두고 치열한 소송전을 벌이면서 규제 움직임도 다시 거세지고 있습니다. 가상자산의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은 여전히 그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지만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 거죠.


주가는 어때?


2월 28일(현지시간) 비자 주가는 0.19% 하락한 219.94달러를 기록했고 마스터 주가는 0.05% 소폭 내린 355.29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날 주요 지수가 일제히 하락 마감하는 등 증시가 전반적으로 하방 압력을 받은 영향인데요. 투자은행 업계는 여전히 카드 업체들의 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1월 9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키뱅크는 비자와 마스터카드에 대해 나란히 '비중확대' 의견을 제시하며 두 회사가 새로운 지불 흐름을 통해 2023년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어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