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동국제강, 하이퍼 전기로 연구 착수…탄소중립 '속도'
김수정 기자
2023.02.24 10:40:02
조업 속도 높여 소비 전력, 탄소 배출 감축 목표
동국제강 인천공장 에코아크전기로(제공=동국제강)

[딜사이트 김수정 기자] 동국제강이 탄소배출 저감형 하이퍼 전기로 공정 연구로 친환경 철강 전환을 추진한다.


동국제강은 산업부 '4대 업종 탄소중립 개발사업' 중 철강 분야 '전기로 효율 향상을 위한 에너지 순환 하이퍼 공정 기술 개발' 과제에 참여한다고 24일 밝혔다. 오는 2028년까지 하이퍼 전기로 공정 연구를 완료할 계획이다.


하이퍼 전기로의 핵심은 속도와 에너지 효율이다. 조업 속도를 높일수록 소비 전력을 절감해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동국제강은 철 스크랩 예열 및 장입 방식 개선 등으로 에코아크 전기로 전력 효율을 높이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해 하이퍼 전기로 기술을 완성할 계획이다.


동국제강 인천공장 에코아크 전기로는 국내 기준 전력 효율이 가장 높다. 철 스크랩 사전 예열 및 연속 장입으로 일반 전기로 대비 전력을 30% 덜 사용한다. 이번 하이퍼 전기로 기술 개발 및 도입에 성공할 경우 추가적인 전력 효율 향상과 친환경 기술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 "탄소중립 선택 아닌 필수" 분할 앞둔 동국제강, 운전자본 관리 빛났다 철강업계, '저탄소 철강생산 전환' 로드맵 수립

전기로는 철 스크랩을 재활용해 철강을 생산하는 공정으로 고로 대비 탄소배출량이 적지만 국가별 기술 편차가 커 연구 개발이 필수적이다. 전 세계적 탄소 중립 흐름에 따라 국내 고로 기반 철강사인 포스코도 포항·광양에 전기로 각 1기 도입을 추진하며, 현대제철도 2030년까지 전기로 '하이큐브'(Hy-cube)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하이퍼 전기로 조업 연구는 동국제강 '스틸 포 그린(Steel for Green)- 전기로 미래 기술 연구'의 일환이다. 동국제강은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2018년보다 10%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