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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맥스, '클린뷰티'로 인니 뷰티 시장 공략
김지우 기자
2023.02.22 15:35:00
컨퍼런스 개최해 지역 인디브랜드 지원 원스톱 솔루션 제시
코스맥스 이노베이션 컨퍼런스 현장사진(제공=코스맥스)

[딜사이트 김지우 기자] 코스맥스가 '클린뷰티(인체에 유해한 성분을 배제한 화장품)'로 인도네시아 뷰티 시장 공략에 나선다. 현지 인디 뷰티 브랜드와의 동반 성장을 위해 '원스톱 솔루션'을 제시하고 인구 절반 가량이 MZ세대인 인도네시아에서 할랄·비건·유기농 인증을 토대로 클린뷰티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겠단 계획이다. 


코스맥스는 지난 17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위치한 알로프트 호텔에서 '코스맥스 이노베이션 컨퍼런스(COSMAX Innovation Conference)'를 성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드위아나(Dwiana) 인도네시아 식약청(BPOM) 부총장, 현지 대표 고객사, 투자사 등 총 52개사 20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코스맥스가 인니 시장 진출에 나선 이유는 총 인구수가 약 2억8000만명인 인도네시아는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자)로 불리는 밀레니얼과 Z세대가 50% 이상을 차지하는 젊은 시장인 데다 내수 시장이 크고 이커머스 성장 속도가 빨라 동남아 지역 내에서도 가장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기 때문이다.


코스맥스는 이날 행사에서 인도네시아 인디 뷰티 브랜드와의 동반 성장을 위한 '원스톱 솔루션'을 제시해 업계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솔루션은 크게 세가지로 ▲2023년 글로벌 및 현지 트렌드 소개 ▲신규 소재 및 기술 제안 ▲투자연계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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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코스맥스인도네시아는 2011년 법인 설립 이후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구사하며 인도네시아 대표 화장품 ODM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기온이 높고 습한 현지 기후를 고려해 가벼운 사용감과 브라이트닝 효과를 갖춘 크림 및 세럼 등 MZ세대 소비자 취향에 맞춘 '할랄 뷰티' 제품을 출시하며 일찍이 인도네시아 뷰티 시장을 선도하고 있었다.


이후 코스맥스인도네시아는 인구의 80% 이상이 무슬림인 현지 소비자 특성을 고려해 일찍이 '할랄 위원회'를 구성하고 2016년 국내 화장품 ODM 업계 최초로 무이(MUI) 할랄 인증을 획득하는데 이어 2020년 프랑스 비건 인증기관인 '이브' 비건 인증, 2022년 천연 유기농 화장품 국제 인증인 '코스모스 유기농' 생산 인증을 받는 등 클린뷰티를 위한 3박자를 모두 갖췄다.


코스맥스는 향후 인도네시아 인구 특성상 아세안 및 중동 지역과도 문화적 유사성이 높은 만큼 현지 법인을 전초기지로 삼아 글로벌 클린뷰티 시장을 공략하겠단 계획이다.


정민경 코스맥스인도네시아 법인장은 "팬데믹 기간을 거치며 인도네시아 MZ세대 중심으로 디지털 시장이 급격히 성장했다"라며 "10여 년간 축적한 현지 연구 노하우로 인디브랜드와 동반성장하며 글로벌 클린뷰티 시장 수요 확대에도 적극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스맥스는 인도네시아 국립 보고르농과대학교(IPB), 국립 인도네시아대학교(UI)와 반둥 공과대학 등 유수의 명문 대학들과 자생식물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하고 연구를 진행 중이다. 바나나꽃, 열대 차 나무 등 현지 자생식물을 이용해 여드름 방지, 항산화, 미백 효능 등을 지닌 화장품 소재를 발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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