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코스맥스, 중국 봉쇄 여파에 지난해 '울상'
이수빈 기자
2023.03.09 17:26:51
영업이익 531억원으로 전년 대비 56.7% 감소…미국·인디 매출 성장 눈길
코스맥스 실적 현황 (표=딜사이트)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코스맥스가 지난해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중국 봉쇄 정책으로 현지 법인 실적이 악화된 데다 원가 상승 부담까지 더해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코스맥스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이 1조6001억원으로 전년 대비 0.5% 늘었다고 9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531억원으로 전년 대비 56.7% 줄어들었다. 순이익 역시 188억원으로 같은 기간 45.4% 감소했다.


코스맥스의 실적이 악화된 건 중국의 봉쇄 정책 영향이 크다. 코스맥스차이나(상하이)의 작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한 4322억원, 광저우법인은 16% 감소한 1183억원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기준 코스맥스 전체 매출 중 중국은 34.4%를 차지했다.


원가 상승 부담이 확대된 것도 수익성 악화에 영향을 미쳤다. 실제 지난해 9월 말 기준 화장품 주요 원재료인 에탄올과 글리세린의 가격은 2021년 말 대비 각각 38.4%, 74.4% 상승했다.

관련기사 more
코스맥스엔비티, 올해 수익 반등할까 코스맥스, 이병만·이병주 2세 경영 본격화 코스맥스, '클린뷰티'로 인니 뷰티 시장 공략 이병만 코스맥스 대표 "소비자 맞춤형 기업 되자"

한편 미국법인은 지난해 매출액 164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4% 성장한 성과를 냈다. 회사 측은 기존 고객사들이 안전 재고를 확보하기 위해 주문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인도네시아에서도 외부활동 증가로 색조 제품 수요가 늘어난 덕분에 전년 대비 매출이 72% 성장한 674억원을 기록했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국내에선 1분기 마스크 추가 해제 조치가 이어지면서 색조 부문을 중심으로 화장품 시장의 턴어라운드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중국법인의 경우 올 2분기 시장 턴어라운드에 중심을 두고 판촉활동과 제품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