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삼성전기,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 영입
한보라 기자
2023.02.16 08:19:02
"금융‧경제‧산업 전문가···정책 등 다양한 현안에 대응할 수 있어"
이 기사는 2023년 02월 15일 11시 3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행정고시 25회). 출처=법무법인 화우

[딜사이트 한보라 기자] 삼성전기가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행정고시 25회)을 신규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한다. 코로나19 이후 거시경제(매크로) 불안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정책은 물론 금융과 국제 정세 등 다방면에 능통한 전문가를 신임 사외이사에 발탁한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기 이사회는 이준경 사외이사 후임으로 최 전 위원장을 선임하는 안건을 내달 정기 주주총회에 부치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밖에는 여윤경 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의 사외이사 재선임 안건, 제50기 재무제표 승인, 이사의 보수 한도 승인 등이 주총 안건에 오른다.


최 전 위원장의 전임인 김준경 사외이사는 제14대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을 역임했던 정책 전문가다. 최 전 위원장 역시 국내외 금융 및 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실무경험을 가진 정책 전문가로 정평이 나있다. 


최 전 위원장은 강원도 강릉 출신으로 고려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위스콘신대학교에서 공공정책학 석사 과정을 밟았다. 1982년 공직에 입문해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급), 금융위원회 상임위원,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등을 역임했다. 특히 재정부 국제금융국장으로 재직하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에는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을 이끌어 외환시장 안정을 도모했다.

관련기사 more
비교기업 '루이비통' 빈축…거품 우려 중소형 공모주 투자열기 이을 무기는? 와인 수입사 '1호' 상장…몸값 산정 부담 삼성전기 주총서 주당 2100원 배당, 최종구 이사 선임

이후 서울보증보험 대표이사, 한국수출입은행장 등을 거쳐 2017년부터 2019년 9월까지 문재인 정부 첫 금융위원장을 지냈다. 금융위원장 자리에서 물러난 뒤 2020년부터는 라이나생명 산하 라이나전성기재단 이사장으로 활동했다. 지난해에는 차례로 율곡연구원 이사장, 와인 유통업체 나라셀라 사외이사, 법무법인 화우 특별고문에 올랐다.


삼성전기 이사회는 "최 전 위원장은 폭넓은 실무 경험을 가진 금융‧경제‧산업 전문가"라며 "자본시장 관련 정책 사례 및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현안에 대한 시사점 및 대응 방안 등을 제시할 수 있겠다"고 사외이사 추천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재무 건전성과 회계 투명성, 신뢰성 제고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내달 15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리는 이번 정기 주총이 마무리되면 삼성전기의 사외이사는 ▲김용균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이사회 의장) ▲이윤정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 ▲여윤경 이화여대 경영학 교수(재선임) ▲최종구 법무법인 화우 특별고문(전 금융위원장) 등 4인으로 재편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삼성전기의 연간 매출(9조6750억원→9조4246억원)은 중국 봉쇄 등 국내외 정세 영향으로 전년대비 2.59% 감소했다. 이에 삼성전기는 재고자산 적체를 막기 위해 선제적으로 가동률 조정에 나서는 한편, 전장용·서버용 고부가 제품으로 영업이익을 뒷받침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지난해 연간 당기순이익은 9806억원으로 전년대비 9.88% 오른 바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