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시멘트값 인상, 김태현 회장 노난다
최보람 기자
2023.02.15 08:35:56
⑥재고털면 수익성↑…원가 헷지 방안도 갖춰
이 기사는 2023년 02월 13일 17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김태현 성신양회 회장(사진)이 최근 시멘트-레미콘업계 간에 논의 중인 시멘트값 인상 덕을 톡톡히 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재고로 잡힌 원부자재규모가 커 가격인상 시 추가수익을 낼 수 있고 해외 트레이딩업체, 계열 레미콘회사 등을 거느린 덕분에 원료가격 헷지에도 유리한 입장인 까닭이다.


현재 시멘트업체는 전기료 부담이 연중 가중될 수 있는 점을 근거로 시멘트가격 인상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이 경우 시멘트사들은 지난해 유연탄값 상승을 명목으로 두 차례 가격을 올린 이후 세 번째 인상을 단행케 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유연탄 등 원재료가격이 일부 하락했지만 시멘트 제조단가에 상당부분 포함되는 전기료가 추가 인상될 가능성이 크다"며 "현재도 시멘트값이 원재료가 상승분이 녹아들지 않아 인상 여지는 상당한 편"이라고 말했다.


김태현 성신양회 회장은 시멘트가격이 현실화될 시 곧장 수익반등 효과를 거둘 전망이다. 악화돼 있는 재고 사정이 되레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more
아세아그룹, 시멘트·레미콘이 1Q 견인 김태현 성신양회 회장, 경영권 방어 급했나 성신양회, 적자전환에도 오너위한 배당잔치 삼표시멘트, 작년 영업익 711억…어닝서프라이즈

작년 9월말 기준 성신양회가 보유 중인 재고자산규모는 1140억원, 총자산대비 재고비중과 재고자산회전율은 각각 9.3%, 9.8회로 집계됐다. 이는 업계 톱 5(쌍용C&E, 한일시멘트, 아세아시멘트, 삼표시멘트, 성신양회)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다. 


시멘트는 풍화작용 발생 시 레미콘업체에 공급하기 어려워지는 터라 과도한 재고자산은 시멘트업체의 손실을 야기할 수 있다. 하지만 가격인상 가능성이 커진 현재는 얘기가 달라진다. 이미 들여온 원재료에 추가 마진까지 붙일 수 있으니 이익률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트레이딩 회사를 거느린 점도 원가율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성신양회는 2017년 설립한 싱가포르 소재 자회사 진성인터내셔널을 통해 베트남 탄탕그룹 등지로부터 시멘트 원자재를 들여오고 있다. 


작년 3분기 누적 기준으로 성신양회가 진성인터내셔널로부터 공급받은 원재료 규모는 1786억원으로 동 기간 총 매입비(1931억원)의 92.5%에 달한다. 아울러 진성인터내셔널은 지난해 3분기까지 11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성신양회 연결실적에 일부 기여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원재료 매입-공급과 관련된 현금을 그룹 내부에서 돌게 한 만큼 중개상을 통해 원료를 매입하는 곳들에 비해 비용을 아낄 여지가 있는 셈이다.


김태현 회장과 달리 개인회사 진성레미컨을 이끌고 있는 동생 김석현 부사장은 시멘트값으로 인해 일부 타격을 받게 될 전망이다. 


업계는 다만 손익 측면만 보면 진성레미컨이 유진기업 등 같이 레미콘에만 집중하는 회사보단 선방한 성적표를 받아들 거란 반응 일색이다 성신양회와 진성레미컨이 우호적인 수급관계를 맺고 있다 보니 원재료 리스크가 일부 헷지될 수 있단 이유에서다.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레미콘사를 거느린 시멘트기업의 경우 계열회사에 공급하는 시멘트가격을 우호적으로 책정하는 경향이 있다"며 "안정적인 매입-매출이 이뤄지는 관계인 터라 규제당국의 눈치를 볼 일도 없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성신양회 측은 시멘트값과 관련해 가격인상이 실적 회복에 도움을 받을 순 있겠으나 타사 대비 개선 폭이 클 지에 대해선 장담할 수 없단 입장을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진성인터내셔널이 거래 중인 유연탄광산이 독보적인 단가를 자랑하는 게 아닌 만큼 타사와 비교해 원료를 저렴하게 구입한다고 보긴 어렵다"며 "레미콘계열사인 성신레미컨과는 적잖은 거래관계를 형성하고 있어 원가 방어에 조금은 효과를 볼 순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