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 투자처 21곳 'ESG 우수'
최양해 기자
2023.02.09 14:07:43
'2022 임팩트리포트 발간'…전년比 10% 많은 83개社 투자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가 9일 발간한 '2022 임팩트리포트'를 통해 지난해 투자 실적을 공개했다. 전체 투자처 4곳 중 1곳이 우수한 환경·사회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나타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 강자'의 면모를 또 한 번 뽐냈단 평가가 나온다.

리포트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는 지난해 총 83개 기업에 투자했다. 이는 전년 대비 10% 이상 늘어난 수준이다. 투자처는 업력 2년 이하 초기기업에 집중됐다. 83개사 가운데 54곳이 초기기업일 정도로 비중이 높았다. 초기투자가 전체 65% 비중을 차지했다.


투자한 기업의 4분의 1은 임팩트레벨 측정 결과 '매우 높음' 판정을 받았다. 임팩트레벨은 환경과 사회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판단하는 평가다. 매우 높음 판정을 받은 21곳의 기업들은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돕는 서비스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는 지난해 투자재원 확보에도 속도를 냈다. 총 8개 벤처펀드를 결성하며 1440억원의 실탄을 조달했다. 이중에는 'IBK-스마일게이트ESG펀드1호(약정총액 200억원)'도 포함된다. 모태펀드의 첫 번째 ESG 계정 출자사업에서 위탁운용사(GP) 지위를 따내며 결성한 펀드다. 스마일게이트그룹의 지주사인 스마일게이트홀딩스가 주요 유한책임조합원(LP)으로 참여하는 등 그룹사 전체가 ESG 가치 확대에 힘쓰는 모양새다.


남기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 대표는 "2021년을 임팩트 투자 원년으로 선언한 이후 해마다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다"며 "지속가능한 성장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탈로서 사회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사업 모델과 위기에 대처하는 역량을 지닌 스타트업을 꾸준히 돕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탄소 관리 솔루션 '엔츠', 20억 투자 유치 윤건수 후보, 사퇴 철회 배경은? '지성배 회장 연임' 사전협의 있었다 'ESG 강자' 세번째 환경펀드 출범

한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의 임팩트리포트는 올해 두 번째로 발간됐다. 전문은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 공식 페이스북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가 2022 임팩트 리포트를 발간했다. (제공=스마일게이트)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