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ETF 차별화 '기대반 우려반'
범찬희 기자
2023.02.14 08:05:14
②우주항공‧UAM‧방산 이어 태양광까지…그룹 계열사 주가에 긍정적
이 기사는 2023년 02월 08일 16시 4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한화자산운용이 권희백 최고경영자(CEO) 체제를 맞아 ARIRANG ETF(상장지수펀드)의 어떤 차별화 전략을 구사할 지 시선이 쏠린다. 35년 골수 '한화맨'인 권 대표를 새 수장으로 맞은 만큼 그룹과 시너지를 내는 데 주안을 두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차별화라는 명분 아래 ARIRANG ETF가 그룹 계열사의 주가관리에 동원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자산운용의 새 수장으로 권희백 대표가 발탁된 것과 관련해 그룹사와의 보폭 맞추기를 고려한 인사라는 해석이 나온다. 그룹사와의 시너지 창출을 극대화하고자 내부 사정에 정통한 권 대표에게 조타기를 맡겼다는 시각이다. 실제 권 대표는 지난 1988년 한화투자증권(당시 한화증권)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한 뒤 35년을 오롯이 한화에만 몸 담았다. 골수 한화맨이나 다름없는 권 대표를 사령탑으로 맞은 만큼 그룹과 연계된 상품 출시 기조가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한화운용은 주력 비즈니스 중 하나인 ETF에 있어 차별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지난해부터 경쟁사에서는 주목하지 않는 섹터에 집중하며 'ARIRANG ETF=유니크'란 등식을 성립시켰다. 지난해 새롭게 상장한 ETF 14개 가운데 13개가 국내최초 타이틀을 달았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이 가운데서도 ▲글로벌희토류전략자원기업MV ▲글로벌수소&차세대연료전지MV ▲우주항공&UAM iSelect가 ARIRANG ETF의 리브랜딩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고 평가된다. 계묘년 1호 ETF 타이틀을 달게 된 'ARIRANG K방산Fn ETF'도 마찬가지다.


권희백 한화자산운용 대표

눈길을 끄는 건 이들 ETF가 그룹의 주요 사업영역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는 점이다. 희토류를 제외한 수소, 우주항공, UAM(도심항공모빌리티), 방산은 한화그룹이 주력하고 있는 분야다. 그룹 방위산업의 중간 지주사격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부품사에서 우주항공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또 오너 3세인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은 UAM 투자와 관련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나아가 김 부회장은 신재생에너지 전력과 수전해 기술을 기반으로 수소 밸류체인을 구축하겠다는 구상도 갖고 있다. 이외에도 한화는 방위산업 관련 국내 1위 기업집단이기도 하다.

관련기사 more
ETF 리브랜딩 행렬, 올해도 이어질까 "한화운용, 3년 내 ETF 3위권 도약 목표" "같은 KOFR 인데"…코덱스‧하나로 고위험인 까닭은 우여곡절 속 '리츠 데뷔전'…흥행 주목

이러한 차별화 전략의 효과는 단순히 그룹의 미래 먹거리에 대한 시장의 관심을 환기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일부 ARIRANG ETF는 그룹 계열사들의 자금력 확보에도 기여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포함해 한화시스템, ㈜한화 등이 포트폴리오에 담겨있는 것이다. 특히 ARIRANG K방산Fn ETF의 경우 이들 3개 계열사가 PDF(포트폴리오 내역)의 1~3위를 차지하고 있다. ETF는 비히클의 일종인 만큼 투자자들의 자금은 ETF가 개별 종목 주식을 매입하는 데 사용된다. ARIRANG ETF가 그룹 계열사의 주가에 긍정적 역할을 하는 셈이다.


한화운용은 오는 4월 'ARIRANG태양광 ETF'를 출격시킬 계획이다. 태양광 산업에 집중하는 ETF가 국내에 등장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한화운용이 또 한 번 그룹의 주력 업종과 연관된 테마를 들고 나오는 것이다. 한화의 태양광 사업은 한화솔루션을 이끌고 있는 김동관 부회장의 주도 아래 올해로 13년째를 맞았다. 


한화자산운용 관계자는 "우주항공, UAM, 방산 외에도 K-유니콘, D램 반도체, 애플(Apple) 채권 등 다양한 테마를 국내 및 글로벌 최초로 선보였다"며 "우주항공이나 방산업종의 경우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국내 기업이 많지 않다 보니 계열회사가 포트폴리오에 담기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