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눈치 게임' 테슬라, 모델Y 가격 다시 인상
노우진 기자
2023.02.06 09:00:21
세액공제 기준 완화에 즉각 대응
이 기사는 2023년 02월 06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테슬라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무슨 일이지?


연초 전기차 가격을 대폭 인하했던 테슬라가 미국에서 모델Y 가격을 다시 올립니다. 지난 3일 테슬라는 모델Y 가격을 인상한 후 이를 자사 홈페이지에 게재했습니다. 모델Y 롱레인지 가격은 5만 4990달러, 모델Y 퍼포먼스 가격은 5만 7990달러로 변경됐어요.


지난달 테슬라는 수요 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차종 가격을 내렸습니다. 당시 모델Y 가격은 기본형 기준 당초 6만 6000달러에서 5만 3000달러로 인하했죠. 모델Y 중 일부 차종은 세단으로 분류돼 5만 5000달러 이하 차량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미 재무부가 지난 3일(현지시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분류 기준을 개정했는데요. 이에 따라 모델Y 차량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분류됐고, 세액공제 기준이 8만 달러 이하로 완화됐습니다. 이에 테슬라는 미국 시장에서 가격을 즉각 올린 것으로 풀이됩니다.


그래서?

관련기사 more
너도나도 '따상', 공모주 시장 과열주의보 테슬라 충전소, 누구나 쓸 수 있게 된다 루시드도 가격 내렸다 여행 수요 회복 덕 본 허츠

최근 테슬라가 촉발한 전기차 가격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가격 정책을 펼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는 경쟁사의 제품 가격인데요. 전기차 시장 선두주자인 테슬라가 가격을 크게 내리자 경쟁사들 역시 가격 인하를 선언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테슬라발 가격 경쟁에 포드는 발 빠르게 동참했고 여기에 샤오펑 등 중국 업체들까지 가세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가격을 인하했을 때 입는 타격의 수준이 다르다는 겁니다. 테슬라는 지난해 기준 16.8%에 달하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했어요. 일반적으로 완성차 업체들의 영업이익률이 10% 미만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압도적인 수준이죠. 즉 테슬라는 가격 할인을 감당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가격을 추가 인하할 여력도 있다는 건데요. 테슬라와 경쟁하는 다른 기업들은 사정이 다릅니다. 가격 경쟁이 과열됐을 때 수익성이 급격히 악화될 수 있다는 의미예요. 당분간 전기차 가격 경쟁의 판도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며 실적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주가는 어때?


테슬라 주가는 3일(현지시간) 0.91% 상승한 189.98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나스닥 종합주가지수가 1.59% 내리는 등 뉴욕 증시가 하방 압력을 받았다는 것을 고려하면 선방한 결과입니다. 테슬라가 모델Y 가격을 다시 올리면서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가 커진 것으로 풀이됩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