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돈 빌릴 곳 없는 저소득층'…취약차주 대상 2금융권 대출 축소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2.12.26 12:08:12
이 기사는 2022년 12월 26일 12시 0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돈 빌릴 곳 없는 저소득층'…취약차주 대상 2금융권 대출 축소[연합뉴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2금융권은 대출 비교 플랫폼 등 외부 채널을 통한 햇살론·일반대출 신청을 받지않고 있다. 대출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스에 입점한 금융사 52곳 가운데 22곳(23일 기준)이 연말까지 '점검'을 이유로 대출 조회 결과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2금융권이 연말까지 대출 총량 규제 가이드라인을 맞춰야 하는 문제도 일시적으로 대출 공급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에서 부여한 대출 총량 규제 목표치를 거의 채운 상태라 한도 소진으로 햇살론은 물론 신용대출을 거의 취급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규제가 리셋되면 내년에는 취급을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온라인 배송 규제도 풀릴까[연합뉴스]


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대·중소유통상생협의회는 대형마트 새벽시간·의무휴업일 온라인 배송 허용을 골자로 하는 상생안을 빠르면 연내 발표할 방침이다. 현재 대형마트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월 2회 일요일 의무 휴업'과 '새벽 시간(자정∼오전 10시) 영업금지' 제한을 받는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영업 제한 시간이나 의무휴업일에 새벽 배송이 허용되면 매출이 증가하고 오프라인 점포를 배송 거점으로 쓸 수 있다"며 "이커머스 업체와 경쟁할 수 있게 돼 환영하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매파적 연준에 얼어붙은 투심…올 연말 '산타 선물' 없다[머니투데이]

관련기사 more
윤 정부, 금투세 폐지한다 NH농협은행, 조은주 서울본부장 취임 2023년 어디에 투자할까 하나은행, 조직개편 단행 外

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주(12월19~23일) 코스피는 전주대비(2360.02) 대비 46.33포인트(1.96%) 내린 2313.69에 마감했다. 이 기간 코스피시장에서 개인과 외국인은 각각 9394억원, 3694억원 어치 주식을 매도했다. 기관 홀로 1조2733억원을 순매수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지속적인 금리 인상 의지가 확인되고, 내년 경기 침체 우려가 깊어지면서 주식시장은 하락했다. 특히 경기침체 우려로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악화됐다. 금융투자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주도 코스피가 상승세를 보이기는 힘들 것이라고 예측했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12월 산타랠리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와는 달리 주식시장이 하락하고 있다"며 "특별한 상승동력이 없는 상황인 만큼 이번주 코스피는 2310~2410 사이에서 등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은행권, 취약기업 금리 감면 '中企 안심전환대출' 검토[매일경제]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중소기업 대출 담당 실무자들은 지난 22일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중소기업 금융지원 프로그램과 관련해 구체적인 방안을 의논했다. 지난 19일 금융위원회가 주요 은행 부행장과 중소기업 지원 방안을 논의한 이후 진행된 실무진 회의다. 이날 은행들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안심 고정금리 특별대출'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지금은 KDB산업은행과 IBK기업은행 등 국책은행에서만 취급하는 상품이다. 안심 고정금리 특별대출은 고정금리 대출의 적용 금리를 변동금리 대출금리와 같은 수준까지 최대 1.0%포인트 감면해준다.


15만 개미 내년 과세 피했다…대주주 가족 합산은 폐지 전망[연합뉴스]


5천만원이 넘는 주식 투자 소득에 세금을 매기는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시행이 2년간 유예되면서 15만명에 이르는 개인 투자자들은 당장 내년으로 다가온 과세를 피할 수 있게 됐다. 이 기간 주식 양도세를 내는 '대주주' 기준은 종목당 10억원으로 유지되지만, 배우자나 부모·자식 등 가족 지분을 합산해 계산하는 기타 주주 합산 규정은 폐지될 전망이다. 25일 기획재정부와 국회에 따르면 여야는 금투세 시행 시점을 2023년에서 2025년으로 2년 연기하는 내용의 소득세법 개정안을 처리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