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외풍 여전…지배구조 '언감생심'
이성희 기자
2022.12.14 09:20:19
③정부측 이사회 추천 방식 변동 없어
이 기사는 2022년 12월 12일 11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Sh수협은행이 최근 국채 매입을 통한 공적자금 조기상환으로 본격적인 성장 드라이브가 기대되고 있다. 공적자금이라는 굴레에서 벗어나면서 자본확충 걸림돌이 해소되고 수협의 금융지주 전환에도 중추적인 역할이 예상된다. 하지만 예금보험공사 등 정부의 영향력에서 당장은 벗어나긴 힘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팍스넷뉴스는 오랜기간 성장 발목을 잡아온 공적자금을 상환한 수협은행의 달라질 미래 경영전략에 대해 짚어본다. [편집자주]
강신숙 수협은행장(제공=수협은행)

[딜사이트 이성희 기자] Sh수협은행이 공정자금 조기상환은 마무리했지만 예금보험공사(예보) 등 정부 측 입김은 상당 기간 남아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현금 상환이 아닌 국채 매입을 통한 상환 방법을 택했기 때문이다. 수협중앙회가 예보에 현물로 전달한 국채가 만기 도래로 실제 현금화가 완료될 2027년 이후에야 수협은행의 완전한 경영 자율성이 확보될 전망이다. 


정부 측 입김은 최근 신규 사외이사 선임에서도 확인된다. 수협은행은 지난달 30일 제6차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오규택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조정관 ▲남봉현 전 인천항만공사 사장 ▲이석호 한국금융연구원 보험연금연구실장 ▲최형림 동아대학교 명예교수를 신규 사외이사로 각각 선임했다. 



수협은행은 지배구조 내부규범에 따라 기획재정부와 해양수산부, 금융위원회, 수협중앙회가 추천하는 1인을 사외이사로 선임한다. 은행장추천위원회도 마찬가지다. 또 수협법에 따라 비상임이사는 예보와 중앙회 측 인사로 구성된다. 

관련기사 more
수협銀, 오규택 등 신임 사외이사 4명 선임 수협, 내년 '은행 중심 금융지주' 체제로 수협銀, 은행장에 강신숙 내정···첫 여성 행장

이번에 신규 선임된 사외이사의 경우 최형림 이사가 중앙회 측 추천 인사며, 오규택 이사가 기재부, 남봉현 이사는 해수부, 이석호 이사는 금융위의 추천으로 선임된 것으로 알려졌다.


예보 측은 수협법 상 예보 추천 인사의 이사 선임이 '출자금이 전액 상환될 때까지'라는 조건이 있는 만큼, 국채 상환 만기인 2027년까지를 실질적인 공적자금 회수 기간으로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예보 관계자는 "공적자금 출자를 통해 기존 보유하고 있던 우선출자증권을 국채와 대체 거래를 통한 교환을 한 것일 뿐 실질적으로 공적자금이 회수된 것은 아니다"라며 "국채를 받았기 때문에 회수의 담보는 확실하지만, 국채 만기 시 가액을 현금으로 수령할 때를 완전한 회수 시점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관점에서 수협법 내 조항을 개정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수협은행 본점(제공=수협은행)

수협법 제141조의7에 따르면 "이사 및 감사는 정관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주주총회에서 선출한다. 다만, 예금자보호법 제3조에 따라 설립된 예금보험공사가 신용사업특별회계에 출자한 우선출자금이 있는 경우에는 우선출자금이 전액 상환될 때까지 예금보험공사가 추천하는 사람 1명 이상을 이사에 포함해 선임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7명으로 구성되는 수협은행 이사회 중 은행장을 제외하면 이사회 멤버에 은행 측 인사는 전무하다. 이러한 지배구조는 수협은행의 독립경영에 가장 큰 걸림돌로 지적돼 왔다. 일례로 올해 은행장 선임 과정에서도 강신숙 신임 행장이 선임되기 까지 후보 재공모와 최종 후보 선출 연기 등의 잡음이 일었다. 2020년에는 임준택 중앙회장과 정부 측 위원의 추천 후보가 엇갈려 선출이 지연된 바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위와 해수부, 예보까지 다양한 주체가 얽혀 있기 때문에 수협은행의 지배구조 개편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수협은행 지배구조는 현재 (중앙회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