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
대한항공, L3해리스와 '軍 항공통제기' 도입 맞손
김수정 기자
2022.12.06 09:20:46
6일 포괄적 사업협력 합의
박정우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본부장(왼쪽 5번째)과 찰스 데이비스(Charles C.R Davis) L3Harris 부사장(왼쪽 4번째) 등 양사 관계자들이 사업협력 합의서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한항공

[딜사이트 김수정 기자] 대한항공이 우리 군의 항공통제기 도입을 위해 미국 항공우주기업인 L3해리스(Harris)와 협력한다.


대한항공은 서울 중구 L3Harris 한국 지사에서 박정우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본부장과 데이비스(Charles C.R Davis) L3Harris 부사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항공통제기에 대한 포괄적 사업협력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우리 군이 도입을 추진 중인 항공통제기는 공중조기경보통제기(AEW&C·Airborne Early Warning & Control)라고도 불리며 '날아다니는 레이더 겸 지휘소'로 평가받는 주요 항공 자산이다. 국토 전역에서 주요 목표물을 탐지·분석 뿐 아니라 실시간으로 공중에서 군의 작전을 지휘통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L3Harris는 상용 항공기를 항공통제기로 개조해 각국의 군에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봄바르디어(Bombardier)사의 최신기종인 글로벌6500(G6500)에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Israel Aerospace Industries)의 최첨단 레이더를 탑재한 모델을 방위사업청에 제안했다. 또한 L3Harris는 기존 항공통제기 대비 파격적인 가격 및 유지비 절감과 체계 통합기술의 전폭적인 국내 이전도 약속했다.

관련기사 more
우주 경제 로드맵, 한국 화성 갈까? 조원태 한진 회장, 5.2% 이자율 '주담대' 받은 이유 저가 항공사, 눈덩이 결손금·뛰는 채권 이자 '이중고'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英 '사실상 승인'으로 선회 外

이번 협력에 따라 대한항공은 우리 군이 L3Harris를 통해 직접 구매한 이후 추가 도입하는 항공통제기에 대한 개조 및 부품 양산 등 국내 생산 전반 뿐 아니라 실제 운용 인원에 대한 교육 훈련 및 교범 제작 등 전반의 과정에 참여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이번 항공통제기 사업협력을 계기로 글로벌 방산기업의 최신 체계통합기술 노하우를 습득해 향후 전자전기 분야 등 유사사업에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 금융 포럼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