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환매청구권 부여 공모주 투자 신중해야"
강동원 기자
2022.11.29 10:01:12
국회 정무위 양정숙 의원 "환매청구권 행사 이후 주가 급락 유의해야"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환매청구권(풋백옵션)이 부여된 기업공개(IPO) 공모주 투자에 신중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환매청구권이 부여된 종목 대다수가 청구권 행사일 종료 후 공모가를 밑도는 주가 흐름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29일 금융감독원 등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양정숙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이후 환매청구권 행사 기간이 종료된 24개 종목 중 주가(25일 기준)가 공모가 이상 가격을 유지하는 종목은 4개에 그쳤다. 환매청구권은 상장 후 일정 기간 주가가 공모가의 90% 이하로 떨어지면 일반 투자자가 보유 주식을 상장 주관사에 되팔 수 있는 권리다.


환매청구권 행사 기간이 종료된 24개 종목 중 청구권이 행사된 곳은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압타머사이언스 ▲진시스템 ▲프롬바이오 ▲툴젠 등 5개다. 이 중 툴젠을 제외한 4개 종목이 환매청구권 행사 마지막일 종가가 공모가보다 낮았다. 툴젠은 공모가보다 높았으나 환매청구권이 행사됐다.


환매청구권 행사 기간 종료된 주식. (출처=양정숙 의원실, 금융투자협회)

이들의 상장 직후 주가가 급락했던 것은 아니다. 24개 종목 중 환매청구권 행사 마지막일 당시 종가가 공모가보다 낮은 종목은 6개에 불과했다. 18개 종목은 공모가보다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주가가 급락했다. 지난 25일 주가가 공모가 수준을 유지한 기업은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와 레인보우로보틱스 등 2곳에 그쳤다.

관련기사 more
파로스아이바이오, IPO 도전장…"AI 신약개발" 파로스아이바이오, IPO 자신감…자발적 풋백옵션 부여 몸값 낮춘 WCP, IPO 잰걸음…풋백옵션 '관심' IPO 앞둔 새벽배송, 뜸들이기 '한창'

아직 환매청구권 시점이 도래하지 않은 4개 종목도 사정은 비슷하다. 4개 종목 중 윤성에프엔씨만 25일 종가가 공모가에 비해 높았고,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더블유씨피(WCP) ▲선바이오 등 나머지 3개 종목은 공모가에도 미치지 못했다.


양 의원은 "투자자 입장에서는 환매청구권이 부여되는 종목이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생각해 투자했을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며 "기업들이 환매청구권 행사 마지막 일까지는 주가를 관리하다가 이후로는 급락하는 경우가 많아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환매청구권 행사 기간 미도래 주식. (출처=양정숙 의원실, 금융투자협회)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