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 변경안내-3
하나벤처스, 7대 1 경쟁 '프론트원펀드' GP 낙점
최양해 기자
2022.11.17 08:00:25
제피러스랩과 공동 운용…은행권청년창업재단 투자 기업 겨냥
이 기사는 2022년 11월 16일 09시 2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하나금융지주 계열 벤처캐피탈 하나벤처스가 7대 1 경쟁률을 뚫고 '프론트원(FRONT1) 펀드 3차' 위탁운용사(GP)로 선정됐다. 연말까지 최소 150억원 규모 펀드를 조성해 제2의 두나무, 토스, 뱅크샐러드, 코빗 등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한다는 구상이다.

16일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이하 성장금융)에 따르면 하나벤처스는 최근 성장금융이 주관한 프론트원펀드 출자사업에서 최종 위탁운용사로 발탁됐다. 액셀러레이터 제피러스랩과 공동 운용(Co-GP)을 제안해 펀드 결성 밑천을 마련하게 됐다.


하나벤처스와 제피러스랩은 연내 150억원 규모로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주축 출자자(앵커 LP)는 총 120억원을 책임진다. 성장사다리펀드가 100억원, 은행권청년창업재단(디캠프)가 20억원을 출자한다. 펀드 목표 결성액의 80% 수준이다. 나머지 재원은 운용사 출자금(GP커밋)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펀드 명칭은 '하나-제피러스 프론트원 벤처투자조합 1호(가칭)'로 정했다.


펀드 핵심운용인력은 3명이다. 하나벤처스에선 장준호 수석, 제피러스랩에선 서영우 대표와 오병권 이사가 참여한다. 장 수석은 소비재, 플랫폼, 반도체 부문에 강점을 지닌 투자심사역이다. 앞서 미래에셋캐피탈과 미래에셋증권에 몸담았다. 서 대표는 투자 경력만 25년 넘는 베테랑이다. 한영회계법인과 글로벌 사모펀드운용사(PEF) 등을 거쳤다. 오 이사는 제피러스랩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전반을 총괄하고 있다. 해양수산 등 분야에 전문성을 갖췄다.


두 운용사는 연말까지 펀드 결성을 마친 뒤 본격적인 투자에 나설 예정이다. 이미 펀드 결성자금을 모두 확보한 만큼 조만간 투자처 발굴을 위한 옥석가리기에 돌입할 것으로 관측된다.

관련기사 more
하나벤처스, 150억 실탄 '디캠프 새싹'에 쏜다 '홈스타일링 커머스' 인테리어티쳐, 36억 투자 유치 '車 인포테인먼트' 드림에이스, 100억 실탄 조달 카이스트 3인방 뭉친 AI 신약 개발社, 신규 투자 유치

올해 3회차를 맞은 프론트원펀드 출자사업은 프론트원·디캠프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게 주목적이다. 프론트원 또는 디캠프 연관 기업에 약정총액의 60% 이상 투자해야 한다. 디캠프의 스타트업 데모데이인 '디데이(D.DAY)' 출전 기업에는 50억원 이상 의무 투자해야 한다. 데카콘(기업가치 10조원 이상 비상장사)으로 큰 두나무와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사)으로 성장한 토스 등이 대표적인 디데이 출신 기업이다.


이번 3회차 출자사업은 흥행에 성공했다. 위탁운용사 1곳을 뽑는 자리에 ▲마그나인베스트먼트 ▲마젤란기술투자 ▲스마트스터디벤처스 ▲아이피파트너스-비엠벤처스 ▲어니스트벤처스 ▲플랜에이치벤처스 ▲하나벤처스-제피러스랩 등 7곳(컨소시엄 포함)이 도전장을 던졌다. 앵커 LP가 펀드 최소 결성금액(150억원)의 80%를 책임지는 만큼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2020년 진행한 1회차 출자사업에선 롯데액셀러레이터(초기리그)와 뮤렉스파트너스(일반리그), 지난해 진행한 2회차 출자사업에선 크릿벤처스(청년창업리그)와 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디데이리그)가 각각 위탁운용사로 선정된 바 있다. 이들 운용사는 민간자금을 매칭(matching)해 총 816억원의 재원을 프론트원 또는 디캠프 관련 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 변경안내-3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