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소프트뱅크벤처스, 첫 대형 펀드 회수 '청신호'
최양해 기자
2022.11.11 08:00:23
1200억 에스비글로벌스타펀드 만기 도래…당근마켓·트릿지·알스퀘어 투자 잭팟
이 기사는 2022년 11월 10일 16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국내 벤처캐피탈 소프트뱅크벤처스가 7년 전 결성한 에스비글로벌스타펀드로 10배 넘는 회수실적을 기록할 전망이다. 이 펀드로 투자한 당근마켓, 트릿지 등이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사)으로 성장하는 등 잭팟을 터뜨리면서다.

1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소프트뱅크벤처스는 내년 3월 만기를 앞둔 에스비글로벌스타펀드 투자금을 회수하고 있다. 현 시점 기준으로 포트폴리오 기업가치를 평가하면 약정총액의 10배를 웃도는 회수 성과를 낼 것으로 소프트뱅크벤처스는 보고 있다.


에스비글로벌스타펀드는 소프트뱅크벤처스가 설립 후 처음으로 결성한 1000억원대 대형 벤처펀드다. 모태펀드, 소프트뱅크그룹, 케이비손해보험, 넥슨 등 유한책임조합원(LP)들로부터 자금을 끌어 모아 2015년 3월 1200억원 규모로 조성했다.


소프트뱅크벤처스는 이 펀드로 인터넷, 모바일,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기업들을 겨냥했다. 특히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ICT 분야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데 집중했다.


관련기사 more
손정의 동생 '미슬토 손태장', 소프트뱅크벤처스 인수 '블랭크 부대표' 정지우, 다시 소프트뱅크벤처스로 "산업트렌드 파악, 상업용부동산 성패 가른다" 이용균 알스퀘어 대표, 2022 SW산업 대통령 표창

주요 포트폴리오로는 당근마켓(중고거래 플랫폼), 트릿지(농산물 무역 플랫폼), 알스퀘어(부동산 데이터 전문기업), 미트박스(축산물 직거래 플랫폼) 등 국내 기업과 인도네시아의 알리바바로 불리는 토코피디아(전자상거래 플랫폼)가 꼽힌다.


이 가운데 당근마켓과 트릿지는 유니콘으로 성장했다. 초기 투자를 단행한 토코피디아는 지난해 5월 인도네시아 차량공유업체 고젝(Gojek)에 인수합병되며 '고투(GoTo)'로 사명을 바꿨다. 올해 4월엔 인도네시아 증시에 입성했다. 준수한 회수 성과가 기대된다는 게 소프트뱅크벤처스의 설명이다.


일찍이 투자금을 회수한 포트폴리오도 있다. 미국 매치그룹(Match Group)에 인수된 하이퍼커넥트가 대표적이다. 2014년 문을 연 하이퍼커넥트는 동영상 채팅 애플리케이션(앱) '아자르'를 서비스한 회사다. 글로벌 데이팅 앱 '틴더'를 운영하는 매치그룹이 1조9000억원 가치에 인수를 결정했다. 2015년 초기 투자자로 참여한 소프트뱅크벤처스는 하이퍼커넥트 투자로 약 30배의 회수성과를 거뒀다.


이밖에 덕우전자(전자부품 제조사), 데이원컴퍼니(성인 교육 콘텐츠 전문기업)도 우수한 회수 실적을 기록했다. 2017년 코스닥 상장한 덕우전자는 내부수익률(IRR) 기준 24%의 성과를 안겼고, 데이원컴퍼니는 구주 매각을 통해 IRR 40%의 준수한 실적을 올렸다. 올 7월 상장한 루닛(의료 인공지능 기업)도 기대주다. 현재까지 투자원금의 5배 이상을 회수했으며, 잔여 지분은 전략적으로 회수할 예정이다.


이준표 소프트뱅크벤처스 대표는 "에스비글로벌스타펀드는 국내 굴지의 유니콘을 길러낸 소프트뱅크벤처스의 대표 펀드"라며 "펀드 만기 후 2~3년 정도 기간을 두고 청산 작업을 진행할 예정인 만큼 청산 시점 수익률은 달라질 수 있지만, 현재까지 회수한 금액과 보유 중인 포트폴리오 가치를 고려하면 투자원금의 약 10배 정도 수익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