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TSMC "미국 공장, 더 넓혀요"
심두보, 정혜민 기자
2022.11.10 09:00:20
WSJ "애리조나 주 공장 옆에 첨단 공장 고민"
이 기사는 2022년 11월 10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TSMC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정혜민 기자] 무슨 일이지?


세계 최대의 파운드리 TSMC가 미국에서의 입지를 더 넓혀요. 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TSMC는 애리조나 주에 수십억 달러 규모의 추가적인 투자를 준비하고 있어요. TSMC는 2020년에 짓기로 발표한 애리조나 반도체 공장 옆에 또 다른 첨단 공장을 건설한다고 수개월 내 발표할 것으로 보여요. 이 첨단 공장에는 3나노 공정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미국과 유럽, 그리고 일본 등은 반도체 생산 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공격적인 정책을 실행하고 있어요. 한국과 대만 등 아시아에 집중된 첨단 반도체 제조 시설이 지정학적으로 위험하다는 인식 때문이에요. TSMC는 이에 화답하듯 움직이고 있어요. 이 대만의 기업은 미국과 일본에 각각 반도체 공장을 짓고 있어요.

관련기사 more
엔비디아 "중국은 포기 못하지"

반도체 업계는 지금 수요 부족과 공급망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TSMC가 과감한 행보를 보이는 데에는 이유가 있어요. TSMC의 경영진은 향후 10년 동안 전 세계 반도체 매출 규모가 약 두 배가량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어요. 선진국의 인센티브 정책과 장기 수요에 대한 확신이 반도체 공장 증가로 이어지는 모양새예요.


주가는 어때?


9일(현지시간) TSMC 주가는 0.031% 하락한 65달러에 장을 마감했어요. 이 기업의 주가는 올해 약 50% 하락했어요. 최근 1개월 주가는 3.62% 떨어졌고요. 같은 기간 파운드리 부문에서 경쟁하는 삼성전자의 주가는 11.91% 상승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