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게임 접근성, 어디까지 왔나요?
이규연 기자
2022.11.04 08:16:14
국내 게임 장애인 배려 걸음마 수준…현실 안주 말고 접근성 강화해야
이 기사는 2022년 11월 02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게임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에서 장애인을 위한 접근성 옵션을 적용한 모습. (출처=플레이스테이션 공식 블로그)

[딜사이트 이규연 기자] 기자 일을 하다 보면 명함을 주고받을 일이 자주 생긴다. 이전에 갔던 한 토론회에서도 취재가 끝난 뒤 명함이 스무 장 넘게 들어왔다. 명함을 하나하나 세던 도중 한 가지 사실을 깨달았다. 그 많은 명함 가운데 점자가 들어간 명함은 한 장뿐이었다. 만약 내가 시각장애인이었다면 이름과 연락처를 알 수 있는 명함이 하나밖에 없는 것이었다. 우리 사회에 장애인에 대한 배려가 아직도 많이 필요하다고 느낀 사례였다.


그런 경험을 겪고 나니 게임 분야 기자로서 국내 게임업계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배려가 어느 정도 수준에 이르렀는지 궁금해졌다. 일단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장애인 수는 2020년 말 기준으로 263만명, 전체 인구의 5.1%에 이른다. 이들 역시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게임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장애인의 게임 접근성 개선을 주요 게임 공약으로 제시했던 것도 이런 상황과 맞닿아 있다.


해외에서는 이전부터 장애인 게임 이용자를 위한 배려가 다양하게 이어져왔다. 예를 들어 미국 게임사 너티독은 2020년 콘솔게임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를 출시하면서 장애에 관련된 자문단의 조언을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소리를 시각화하거나 조작을 단순화하는 등 60여종 이상의 접근성 옵션을 게임에 넣었다. 그보다 앞선 2019년에는 마이크로소프트(MS)가 내놓은 게임 '기어스5'가 게임 속 상황의 세부적 내용까지 자막으로 표시하는 등의 옵션을 게임에 포함해 청각장애인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기도 했다.


다시금 국내 게임으로 눈을 돌려보면 해외보다는 아직 부족한 점이 눈에 많이 띈다. 예를 들어 해외 게임 상당수는 색맹인 이용자를 위해 '색약 모드'를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주요 게임 가운데 색약 모드가 지원되는 게임은 '던전앤파이터'와 '로스트아크', '배틀그라운드' 정도에 그친다. 장애인을 위한 기본 옵션으로 꼽히는 색약 모드조차도 없는 게임이 태반이라는 뜻이다.

관련기사 more
다가간 컴투스는 우울...멀어진 NHN는 활짝 '던파모바일' 원작과 다른 매력으로 새 역사 자신

게임은 현재 단순한 놀이도구 중 하나가 아니라 일상 속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국내 10대 학생들의 90% 이상이 게임을 즐기고 있다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통계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게임을 즐기기 힘든 장애인 학생이 있다면 비장애인 친구들과의 소통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게임 자체가 장애인 이용자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장애인 이용자가 게임을 하면서 비장애인과 서로를 도우며 화합할 수 있는 경험을 간접적으로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2021년 국정감사에서는 로스트아크의 비장애인 이용자들이 청각장애로 음성채팅을 할 수 없는 장애인 이용자를 도와 어려운 난이도의 던전을 깬 사례가 소개되기도 했다.


물론 국내 게임사들이 장애인을 위한 배려를 늘리려면 그만큼 많은 개발 시간과 비용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PC온라인 또는 모바일 게임이 주류를 이루는 국내 게임업계 특성상 빠른 업데이트가 필요한 점도 장애인을 위한 게임환경 마련에 벽이 될 수 있다.


그럼에도 국내 게임사들이 현실적 한계를 이유로 현재 수준에 안주하면 안 된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장애인을 위한 기능 옵션을 더욱 늘려야 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장애인 이용자를 위한 콘텐츠와 환경을 마련할 궁리 역시 이어가야 한다. 게임이 주는 재미와 소통은 장애인 이용자 역시 누릴 수 있어야 하는 권리이기 때문이다. 언젠가는 내가 받을 모든 명함에 점자가 들어가길 바라듯, 국내 게임 역시 장애인이 쉽게 즐길 수 있길 기대해본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