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증권사 출신 구창근, CJ 주력사 정점 올라
최보람 기자
2022.10.24 15:45:50
이재현 회장 '복심'으로 유명…실적반등 해결사 될지 관심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이재현 회장의 복심인 구창근 CJ올리브영 대표(사진)가 24일 단행된 CJ그룹 정기임원인사를 통해 CJ ENM의 새 수장에 올랐다. 증권사 연구원 출신으로 CJ그룹에 둥지를 튼 지 12년 만에 CJ제일제당, CJ대한통운과 함께 그룹의 3대축을 맡고 있는 회사를 이끌게 된 것이다.


1973년생인 구창근 대표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다 2010년 CJ그룹으로 이직했다. 이후 지주사 CJ 기획팀·사업팀, 전략1실장 등을 거쳐 2017년 CJ푸드빌 대표, CJ올리브영 대표직을 역임했다.


이재현 회장이 구 대표를 CJ ENM으로 배치한 배경에는 실적반등을 통한 기업가치 제고가 꼽히고 있다.


올 들어 CJ ENM은 치열해진 글로벌 OTT 경쟁으로 인해 부진한 실적을 내고 있다. 상반기 영업이익만 봐도 전년 동기대비 41.3% 급감한 1052억원을 기록했으며 작년 같은 기간 1342억원에 달했던 순이익은 순손실 234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관련기사 more
이재현 회장의 '선즉제인' 이재현 회장 "초격차 위한 新중기전략 당장 짜라" 한샘, 롯데와 '윈윈'할까…관건은 온라인 비전 실현 나서는 CJ, CEO 유임·젊은 임원 발탁

강점으로 꼽혀 온 재무건전성에도 노란불이 들어온 상태다. 미국 스튜디오 피프스시즌(前엔데버 콘텐트) 인수, CJ라이브센터 투자 등으로 인해 회사의 올 6월 말 차입금의존도는 30.7%로 전년 동 시점 대비 11.9% 상승했다. 구 대표가 실적과 재무구조를 동시에 개선해야 하는 중책을 맡게 된 셈이다.


시장에선 구 대표가  CJ푸드빌과 CJ올리브영에서 각각 체질개선, 수익향상 작업을 진두지휘한 전략·재무전문가란 점에서 위기에 빠진 CJ ENM을 구할 적임자란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구 대표는 CJ푸드빌 대표 시절 만성적자를 이어가던 회사의 실적을 반전시킬 기틀을 마련했다. 투썸플레이스를 물적분할해 해당 사업부문을 매각할 기틀을 다지는 한편 비주력사업의 외형을 줄이는 등의 구조조정도 펼친 것. 그 결과 CJ푸드빌은 2019년말 3483억원에 달한 총차입금을 작년 말 2038억원으로 축소했고 지난해엔 4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7년 만에 영업흑자를 기록하기도 했다.


CJ올리브영의 수장이 된 후에는 기업공개(IPO)에 도전할 만큼 회사의 체력을 끌어 올렸다. 이커머스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보고 투자한 온라인사업이 순항한 덕분이었다. 이 덕분에 CJ올리브영은 이커머스 내 경쟁자들의 도전에도 지난해 전년 대비 13.4% 증가한 2조1091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영업이익은 36.6% 크게 늘어난 1390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이날 CJ인사에선 구창근 대표의 계열사 이동 외에 이재현 회장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CEO들이 대거 유임돼 재계의 눈길을 끌었다. 구 대표에게 자리를 내 준 강호성 현 CJ ENM 대표는 지주사 CJ가 신설한 경영지원대표로 옮겼고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와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는 1년 더 회사를 이끌게 됐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